[3/20(월)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검찰, 이재명 이번주 기소한다…대장동·성남FC 의혹 등

[3/20(월)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검찰, 이재명 이번주 기소한다…대장동·성남FC 의혹 등

데일리안 2023-03-20 07:00:00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 이재명 이번주 기소한다…대장동·성남FC 의혹

검찰이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및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이번 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재판에 넘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천화동인1호 속 428억원 '숨은 지분' 의혹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은 이번 공소사실에서 제외하고, 지난달 구속 영장에 기술한 수준으로 이 대표를 먼저 재판에 넘길 전망이다.

지난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3부(엄희준 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번 주 후반 이 대표를 불구속기소 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영장 청구 뒤 한 달 이상 흐른 만큼, 검찰은 충분히 입증했다고 판단한 혐의 사실 기소를 더 미룰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선 전인 2021년 9월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뒤 약 1년 반 만에 '정점'으로 지목된 이 대표를 기소하게 되는 것이다.

▲고속도로 한복판에 차 세웠다 참변…'부부싸움 중 홧김에'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에 멈춰선 승용차로 인해 한 명이 사망하는 충돌사고가 발생했다. 승용차 운전자는 부부싸움 중 홧김에 차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0분께 충북 청주시 서원구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서울방향 남청주IC 인근을 주행하던 고속버스가 버스전용차로에 정차해 있던 승용차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들이받았다.

승용차에는 중년 부부가 타고 있었으며, 운전자 A(64)씨는 사고 직전 차량 밖으로 빠져나와 화를 면했고 A씨의 아내 B(65)씨는 조수석에서 내리다가 버스에 치여 숨졌다.

고속버스 승객들도 사고 충격으로 15명 중 3명이 경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20일부터 버스·지하철·택시 마스크 '자율'…병원에선 써야

월요일인 20일부터 버스와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과 마트 내 약국에서 마스크 착용이 자율화된다.

1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월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에서 제외됐던 대중교통과 마트 내 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20일부터 해제된다.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는 중앙정부 차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생긴 2020년 10월 이후 2년 5개월 만이다. 지난 1월 1단계 조정 후 일평균 확진자 수는 37.5%, 위중증 환자 수는 54.6% 감소했다.

이에 따라 버스와 지하철, 택시는 물론 비행기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의무가 아닌 자율에 맡겨진다. 방역 당국은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이후 한 달 반이 지난 시점에서도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가 지속되고, 자율적인 마스크 착용이 이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해 대중교통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도 풀기로 했다.

이와 함께 마트·역사 등 대형시설 내에 있는 개방형 약국에서도 역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방역 당국은 이러한 대형 시설내 약국은 처방전 조제보다는 일반 의약품 판매가 주를 이루고 있어 확진자나 감염 취약자의 출입이 일반 약국보다 적은 점을 고려했다. 또 벽이나 칸막이가 없어 공간 구분이 어렵고 실내 공기 흐름이 시설내 다른 공간과 이어져 있다는 점도 감안했다.

방역 당국은 다만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호흡기 감염병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보호 수단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출퇴근 시간대 등 혼잡한 상황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 개방형 약국 종사자 등은 (의무화 해제) 이후에도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해주기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