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고삐 풀린 서울…신탁사·건설사 수주 경쟁 ‘본격화’

‘안전진단’ 고삐 풀린 서울…신탁사·건설사 수주 경쟁 ‘본격화’

이뉴스투데이 2023-03-20 08:00:00 신고

3줄요약
강남 반포 아파트 전경. [사진=이뉴스투데이DB]
강남 반포 아파트 전경. [사진=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서울 내 주요 재건축 예정지의 안전진단 통과 소식이 들리면서 신탁사와 건설사의 본격적인 수주 경쟁에 막이 올랐다.

특히 서울시의 규제 완화 조치로 시행사 선정 절차가 대폭 앞당겨지면서 사업권을 둘러싼 업계의 눈치 싸움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노원·양천 등 서울 주요 지역 중 안전진단을 추진 중인 단지는 지난달 기준 총 193곳으로, 올해에만 24개 단지가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우선 서울 양천구 목동에서는 지난 1월 목동 신시가지 3·5·7·10·12·14단지와 신월시영, 지난달 말 신시가지 1·2·4·8·13단지 등 12개 단지가 안전진단을 통과했으며, 노원구도 상계주공 1·2·6단지, 상계한양, 상계미도, 하계장미 등 6개 단지 9711가구가 재건축 사업 초입에 들어섰다.

이 밖에도 재건축 추진 단지가 많은 영등포와 송파, 서초, 구로, 도봉 등도 재건축 대열에 합류했다.

앞서 영등포구 여의도 은하 재건축과 양천구 신월시영은 신탁으로 재건축 사업 추진을 결정했으며, 여의도 공작의 경우 재건축 사업시행자로 지난달 KB부동산신탁을 선정하는 등 한 발 빠르게 신탁사 모시기에 나선 곳도 있다.

노원구 상계한신3차 아파트(재건축 추진)와 종로구 창신10구역(재개발 추진)도 지난달 하나자산신탁과 한국토지신탁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진행했다.

올 상반기 최대어로 꼽히는 동작구의 경우 노량진1구역 재개발 사업을 두고 대형 건설사들의 수주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

무엇보다 노량진 뉴타운과의 인접성으로 경쟁이 불가피한 격전지로 꼽히고 있지만, 공사비만 약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돼 건설사들의 자금 부담이 큰 상황이다.

하지만 조합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삼성물산 등 주요 건설사들이 수주전에 뛰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하반기에는 강남, 서초, 송파, 용산 등 주요지역 수주전이 예고돼 있어 시장 열기는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무엇보다 서울시가 35층 층수 제한을 없앰에 따라 고층화·고급화를 내세운 브랜드 아파트 수주전에 이목이 쏠린다.

건설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초과이익환수제, 공사비 인상 등 변수를 고려했을 때 맹목적인 사업추진은 어려울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공급 확대에 따른 수주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재건축 시장이 급격한 활황세로 전환된 배경에는 정부와 서울시의 규제 완화 조치가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이 대폭 완화되고, 1차 안전진단 후 조건부 재건축 판정 시 진행되던 2차 안전진단 의무 규정도 폐지한 바 있다.

서울시도 신속통합기획이 적용된 구역을 포함한 시내 모든 정비사업구역에서 조합설립 인가 후 시공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했다. 통상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뒤 조합설립 인가, 사업시행계획 수립 후에 시공자를 선정할 수 있었으나, 조합설립 인가 후 시공자를 앞당겨 선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반면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재건축 시장의 급격한 공급으로 시장 안정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인건비와 자재비 등 공사비가 급격하게 불어남에 따라 관련 비용 리스크로 인한 부담을 호소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어 입찰 자체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비용 인상에 따른 입주 분쟁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피로감을 호소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건설사 관계자는 “조합에서는 계속적으로 공사비 인하를 요구하고 있지만, 건설사들은 비용 부담으로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무리하게 사업을 받아오다 보면 비용 리스크가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렇기에 철저하게 사업성을 분석하고 향후 비용을 따져보며 수주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