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연금개혁법 통과 후 전역서 시위…쓰레기에 불 지르며 항의

佛 연금개혁법 통과 후 전역서 시위…쓰레기에 불 지르며 항의

연합뉴스 2023-03-21 20:53:47 신고

3줄요약

예고 없이 산발적 소규모 시위 잇달아…파리에서만 당일 243명 체포돼

프랑스 파리 길거리에 쌓인 쓰레기에 붙은 불 프랑스 파리 길거리에 쌓인 쓰레기에 붙은 불

[로이터=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정년 연장을 골자로 하는 연금개혁 법안이 20일(현지시간) 오후 프랑스 하원의 문턱을 넘자 전역에서 산발적인 시위가 열렸다.

이날 하원에서 야당이 제출한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이 근소한 차이로 부결되자, 정부가 제출한 연금개혁 법안은 표결 없이 자동으로 하원을 통과한 효력을 가지게 됐다.

이날 오후 7시께 중도·좌파 야당이 제출한 불신임안이 과반에서 9표가 모자라 하원을 통과하지 못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파리 보방 광장에 시위대가 집결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이러한 시위는 하원 맞은편 콩코르드 광장에서 열려왔으나, 경찰이 최근 이를 금지하면서 하원과 가까운 보방 광장으로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보른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을 다른 야당과 공동 발의한 극좌 성향의 굴복하지않는프랑스(LFI) 의원들도 광장으로 나와 대열에 합류했다.

보방 광장에서 시위가 과열될 조짐을 보이자 경찰은 해산에 들어갔다.

경찰이 경찰차를 세워놓은 채 통행을 제한하면서 예정에 없던 시위는 비교적 차분하게 마무리되는 듯했다.

하지만 파리 다른 곳에서 밤늦게까지 산발적인 시위가 이어졌다. 오페라 광장 근처에는 쓰레기 수거업체 파업으로 길거리에 산더미처럼 쌓인 쓰레기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프랑스 파리 보방 광장을 차단한 경찰 프랑스 파리 보방 광장을 차단한 경찰

(파리=연합뉴스) 현혜란 특파원 = 프랑스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20일(현지시간) 오후 파리 보방 광장에 예고 없이 모여들자 경찰이 시위대를 해산시키고 나서 경비를 강화했다. 2023.3.21 runran@yna.co.kr

파리 시청 근처 샤틀레, 시위가 자주 열리는 바스티유 광장 등에서도 시위대가 불을 내거나 바리케이드를 설치했고, 경찰은 최루가스 등을 사용하며 이들을 해산시켰다.

연금개혁 법안 하원 통과 후 밤사이 파리에서 발생한 화재는 240건이 넘고, 경찰은 243명을 체포했다고 프랑스앵포 방송이 경찰 소식통을 인용해 21일 보도했다.

프랑스 동부 스트라스부르와 지동, 북부 릴 등지에서도 시위가 열려 쓰레기통이 불에 타거나 건물 외관이 망가지고 광고판이 부서지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하원 부결 가능성을 우려해 표결을 건너뛰고 연금 개혁을 강행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침묵을 깨고 22일 오후 1시 방송으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다.

runr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