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건설, 美 주택시장에 국내 건설사 최초 'K-건설' 깃발 꽂다

반도건설, 美 주택시장에 국내 건설사 최초 'K-건설' 깃발 꽂다

뉴스락 2023-03-21 21:58:25 신고

3줄요약

[뉴스락] 반도건설이 미국 주택 시장 진출 3년만에 첫 결실을 맺었다.

반도건설은 미국 LA 한인타운 중심에서 자체 개발사업인 주상복합 아파트‘The BORA 3170’을 준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20년 진입장벽이 높은 미국 주택시장에 국내 건설사 최초로 주상복합 아파트인‘The BORA 3170’을 착공에 들어가 3년여만의 쾌거다. 

한국 건설사 최초 중동 개발사업인 ‘두바이 유보라타워’의 성공 이후 글로벌 전략을 확대한 반도건설이 미국 LA에서 국내 건설사가 직접 부지매입부터 시행·시공·임대까지 전 과정을 총괄한 첫 자체 개발사업이기에 국내외 건설업계의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The BORA 3170 단지투시도. 반도건설 제공
The BORA 3170 단지투시도. 반도건설 제공

반도건설은 ‘The BORA 3170’을 통해 한국 K-주거문화의 우수성과 건설 기술력을 입증하고자 국내에서 검증받은‘유보라’만의 고객중심 특화설계와 기술력을 적용했다.

1,000세대 이상의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 단지가 흔한 국내시장과 달리 미국 건설시장은 대부분 단독주택이며, 다세대주택도 평균 세대수 30~100세대 미만의 소규모로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최고 8층, 252세대 규모 주상복합아파트인 ‘The BORA 3170’은 미국 LA 현지에서 국내 도심 랜드마크 아파트급의 대형 프로젝트로 평가된다.

미국에서도 ‘유보라’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The BORA’라는 프로젝트명을 사용했으며, 후속 사업에서도 ‘The BORA’ 브랜드를 유지해 미국시장에서의 브랜드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The BORA 3170’은 반도건설이 국내 건설사 최초로 미국 LA에서 직접 시행부터 시공 및 임대관 리까지 사업 전 과정을 총괄하는 자체 개발 프로젝트이다.

대부분의 국내 건설사가 일부 지분 참여나 건물 매입 형식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반도건설은 개발, 설계, 시행 및 시공, 임대 전반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미국 주택시장 개척자로 평가받 고 있다.

반도건설은 까다로운 인허가 및 행정절차로 유명한 미국 건설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프로젝트 착수 2년 전부터 ‘현지 맞춤 전략’을 기반으로 해외사업 전문 TF팀을 구성하여 LA 주택시장에 대한 관할 건축법, 인허가, 기술적 리스크 등을 세심하게 분석하고 관리했으며, 금융도 현지 조달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이와 같이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성공적으로 준공한 ‘The BORA 3170’은 미국의 주택문화에 한국 건설사의 아파트 브랜드(유보라)를 접목한 첫 주택개발 프로젝트다. 

반도건설이 지난 50여 년간 축적된 경험은 물론, 우수한 주택건설 기술력으로“K-컬쳐, K-푸드에 이은 K-주거문화 붐을 조성하기 위한 그 초석”을 다졌다는데 의의가 있다.

반도건설은 ‘The BORA 3170’ 인근에 후속 사업으로 2차 및 3차 프로젝트를 올해 착공 목표로 준비중 일 뿐만 아니라 추가 사업지도 물색중이라고 밝혔다.

반도건설 미국 현지 시공사 Peninsula E&C John Choi대표는“한국 k-주거문화가 접목된 최초 프로젝트인 만큼 설계부터 시공까지 심혈을 기울였다.”면서, “각세대 Built-in system과 한국 가전제품·온돌마루판, 다양한 수납공간 뿐만 아니라 단지 내 보완 및 안전시스템, 층간 소음저감 기술, 외관차별화로 미국 내 한국 주거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했다”고 밝혔다.

Copyright ⓒ 뉴스락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