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푸틴 정상회담 시작…우크라 평화안·반미연대 주목

시진핑·푸틴 정상회담 시작…우크라 평화안·반미연대 주목

연합뉴스 2023-03-21 22:06:07 신고

3줄요약

단독·확대회담 이어 서명식·공동성명 발표 등 예정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모스크바 스푸트니크=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서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3.3.21 photo@yna.co.kr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21일(현지시간) 시작됐다.

타스,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시 주석은 이날 오후 회담을 위해 크렘린궁에 도착했다.

시 주석은 군악대가 양국 국가를 연주하는 가운데 양국 대표단의 영접을 받으며 레드카펫을 밟고 2층 회의장에 입장했다.

이날 회담은 정상 간 단독 회담에 이어 대표단이 배석하는 확대 회담, 서명식, 공동 성명 발표, 만찬 등 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러시아에서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안드레이 벨루소프 제1부총리 등 부총리단,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등 주요 각료, 엘비라 나비울리나 중앙은행 총재 등이 배석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양국 관계 및 주요 국제·역내 현안에 대해 의논할 예정으로,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 방안에 대한 방안도 논의된다.

중국은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 전쟁 1주년을 맞아 '우크라이나 위기의 정치적 해결에 관한 중국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대화를 재개하고 휴전을 모색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아울러 시 주석이 이번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 이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 회담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도 나온다.

다만 시 주석의 방러 직전 국제형사재판소(ICC)가 푸틴 대통령에 대해 전범 혐의로 체포영장을 발부하면서 시 주석의 이런 적극적인 중재 행보가 퇴색될 형편에 처했다.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 제공에 합의할지도 주목된다.

중국은 공식적으로는 무기 지원에 선을 긋고 있으나, 미·중 관계가 갈수록 악화하고 시 주석이 국가주석 3연임을 확정한 후 처음 외국 방문으로 러시아를 찾는 것을 두고 양국의 반미 연대 무기 제공으로까지 나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크렘린궁 도착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크렘린궁 도착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모스크바 스푸트니크=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위해 크렘린궁에 도착했다. 2023.3.21 photo@yna.co.kr [크렘린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두 정상은 전날도 4시간 반에 걸친 비공식 회동과 만찬을 통해 여러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시 주석의 방문 첫날 양국 정상 간 매우 심도 있는 의견 교환, 진지한 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추가 설명 없이 중국의 우크라이나 평화 계획이 논의됐다고 전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이날 공개된 시 주석의 중국 방문 초청을 푸틴 대통령이 수락할지 여부에 대해선 답하지 않았다.

앞서 이날 시 주석은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와 만난 자리에서 "어제 푸틴 대통령에게 연내 편한 때 중국을 방문하도록 공식 초청했다"고 말했다.

jos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