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안전한 서산만들기 활동 적극 추진

건강하고 안전한 서산만들기 활동 적극 추진

중도일보 2023-03-22 00:42:32 신고

3줄요약
1. 금연 희망자가 금연클리닉 상담을 받는 모습
금연 희망자가 금연클리닉 상담을 받는 모습



서산시, 금연 빠를수록 더 좋아요

흡연 기간이 길수록 심뇌혈관질환, 폐암 발생 위험 증가



서산시가 흡연으로 인한 폐암, 심뇌혈관질환 발생을 줄이기 위해 하루빨리 금연에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20일 시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의 '2021년 흡연 기인 질병 발생 위해도 모델 개발 연구'에는 흡연 기간이 길수록 심뇌혈관질환과 폐암 발생 위해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흡연 누적량이 많은 60대 이상 흡연자의 폐암 발생 확률은 20대보다 6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흡연 기간이 1년부터 10년 이내일 경우 위험도가 74% 감소하고, 11년부터 20년 이내일 경우 43%, 21년부터 30년 이내일 경우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개인의 건강을 지키고 가족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금연에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시는 보건소 2층에서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금연 클리닉 등록 시 운동용품(스트레칭 기구), 대체 행동 용품(무가당 껌, 사탕, 차), 금연보조제(니코틴 패치, 껌) 등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24주간 금연 상담사의 지속적인 맞춤형 상담과 관리가 진행된다.

보건소 3층 방문건강관리실에서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만성질환 관리 담당 간호사가 혈압,혈당 측정과 행태개선을 위한 상담을 한다.

김지범 서산시보건소장은 "연구 결과처럼 금연은 빠를수록 좋다"라며 "보건소에서 폐암,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 서산시농업기술센터
서산시 농업기술센터 전경



서산시, 농촌지역 불법소각 단속에 나선다



서산시가 미세먼지 저감과 산불 예방을 위해 3월 31일까지 농촌지역 불법소각 단속에 나선다.

20일 시에 따르면 이번 점검은 농식품유통과, 자원순환과, 산림공원과 3개 부서 합동으로 이뤄지며, 시는 3인 1조로 점검반을 편성해 불법소각 취약지역 단속을 실시한다.

단속 내용은 농촌,산림 인접 지역에서의 영농폐기물, 생활 쓰레기 등 불법소각 행위이며, 산불 예방을 위한 입산자 흡연행위 금지, 소각의 흔적이 보이는 폐드럼통 제거 등 계도와 홍보도 병행한다.

시는 적발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할 계획이다.

구상 서산시 부시장은 "최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산불 발생 위험이 커진다"라며 "산불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3. 서산시청
서산시 청사 전경







서산시, 주택 공시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기간 운영

개별, 공동주택 21일부터 4월 10일까지

세정과, 행정복지센터 방문 열람 또는 부동산공시가격시스템에서 확인 가능



서산시가 올해 1월 1일 기준 개별,공동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접수 기간을 21일부터 4월 10일까지 운영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열람 및 의견접수 대상은 단독 및 다가구주택 등 개별주택 2만 3천215호, 아파트 및 연립?다세대주택 등 공동주택 5만 1천169호다.

주택 소유자 또는 법률상 이해관계인은 서산시 세정과.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람 및 의견제출 할 수 있다.

인터넷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시스템에서도 할 수 있다.

제출된 의견은 한국부동산원과 표준주택의 선정, 인근 주택과의 가격 균형 등의 재조사,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28일 최종 결정 공시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산시 세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서산시 관계자는 "주택가격은 각종 조세와 기초노령연금 산정 기초자료로 활용되므로 대상자들은 기간 내 공시가격을 확인해달라"라고 말했다.



수산과학
한서대, 수산업 전문가 교육과정 운영 사진



한서대, 수산업 전문가 교육과정 개설, 교육생 모집

양식기술, 경영관리기법 등의 이론과 현장학습 교육



한서대학교가 2023년도 수산업 전문가 양성과정을 7월부터 11월까지 15주 107시간 교육과정으로 개설한다.

충남지역 수산업 경영자 2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양식기술, 경영관리기법과 관련된 전문적인 이론 및 현장학습을 제공하는 이 교육과정 참가자에게는 수료증과 해양수산 관련 기관장의 표창 수여, 국내 선지지 견학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되고 우수 교육 이수생은 다음 학기에 전문강사로 초빙할 예정이다.

충남지역 수산업자로 어류, 해삼, 굴, 바지락 양식에 종사하거나 관심이 있는 어민이면 3월 15일부터 4월 14일까지 충남수산자원연구소 및 한서대 이학관 4층 420호 연구실로 응시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제출서류는 응시원서와 어업신고필증 및 허가증 등 수산업 종사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이다.



새마을 봄꽃1
서산시 동문1동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새봄맞이 봄꽃 심기 행사 단체 사진



서산시 동문1동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새봄맞이 봄꽃 심기 행사 개최



서산시 동문1동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회장 최희경, 장미향)는 21일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마트 인근의 가로화단과 행정복지센터 인근 가로화단에 따뜻한 봄을 알리는 봄꽃을 식재했다.

이날 회원 30여명이 이른 아침부터 모여 주변 잡초를 제거하고, 형형색색의 비올라꽃 18,000본을 심어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단을 조성했다.

최희경, 장미향 새마을회장은 "봄꽃을 심어 주민들에게 아름다운 볼거리를 제공해 보람을 느끼고, 쾌적한 동문1동을 만들기 위해 새마을회가 솔선수범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서산시 동문1동 최종열 동장은 "계절마다 아름다운 동문1동을 만들기 위해 항상 애써주시는 새마을회원분들께 감사드리며, 이곳을 오가는 시민들이 예쁜 꽃을 보며 따뜻한 봄기운을 느끼고 즐거운 마음으로 새봄을 맞이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동문1동 새마을회는 계절별 주요도로변 꽃묘심기와 제초작업, 숨은자원찾기, 무연분묘 벌초, 환경정화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temp_1679362626118.-912878164
서산 석림중 학교폭력예방과 안전한 등굣길 캠페인 활동 사진



석림중 학교폭력예방과 안전한 등굣길 캠페인 실시

새 학년 학교폭력과 안전사고 없는 안전학교 실현



충청남도 서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완택)은 3월 21일 오전 서산석림중학교에서 학교폭력예방과 안전한 등굣길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서산교육지원청 이완택 교육장과 교육지원청 관계자를 비롯해서 서산녹색어머니회와 교육공동체 등 이 함께 참여했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학부모와 지역민의 교통안전 인식을 환기시키고, 운전자의 안전속도와 교통법규 준수 등 교육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진행했다.

석림중학교는 서산의료원 옆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자동차 주행 속도가 빠르고 등학교 시 혼잡해 체계적인 교통안전지도가 필요한 학교로 2023학년도부터 서산시와의 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서산석림중학교를 비롯해 시내에 위치한 중학교 5교에 시니어스쿨존교통지킴이 20명을 추가로 배치했다.

스쿨존교통안전지킴이는 교통안내와 환경정화활동으로 쾌적하고 안전사고 없는 학교 구현을 지원하게 된다.

이에 이완택 서산교육장은 안전학교 실현을 위해 '관련 기관과의 협의회를 통해 지역의 범죄예방환경 구축과 『안전한 등굣길』교육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연면 교통




성연초,아동·청소년을 위한 교통안전캠페인 추진

서산시 성연면 청소년지도협의회와 학부모회 참여



서산시 성연면 청소년지도협의회(회장 이영선)는 20일 오전 8시부터 성연초등학교 정문에서 교직원 및 학부모회와 연합해 교통안전 캠페인을 추진했다.

이날 캠페인은 평소 학부모회에서 추진하는 봉사활동에 청소년지도협의회가 함께 참여하여 등굣길 위험 요소 제거 및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 운전 홍보 등 안전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이영선 회장은 "요즘 보행자 교통사고가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오늘 캠페인을 통해 성연면 운전자들이 교통안전에 대해 더 신경 써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성연면 청소년지도협의회는 향후 방범 단체와 협력하여 청소년들에 대한 주류 판매금지, 노래방·pc방의 청소년 출입 금지 시간 엄수 등 청소년 보호와 유해환경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인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성연 반찬
서산시 성연적십자봉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밑반찬 나눔 봉사 사진



취약계층을 위한 밑반찬 나눔 봉사 실시

서산시 성연적십자봉사회 회원들 참여

사랑과 양념 듬뿍, 행복한 밥상 전달



서산시 성연적십자봉사회(회장 신영자)에서는 3월 20일 회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밑반찬 조리·배달 봉사를 실시했다.

이날 회원들은 이른 아침부터 열무김치, 잡채, 소고기뭇국, 꽈리고추 멸치볶음 등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반찬을 준비하였으며, 결식 우려가 있는 관내 독거노인, 저소득 가정 등 총 35가구에 직접 전달했다.

서산시 성연적십자봉사회 신영자 회장은 "홀로 지내며 식사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제철 채소로 만든 맛있는 반찬을 드시고 더 건강해지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유정
서산시 읍내동 양유정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봄맞이 환경정화 활동 사진



서산시 읍내동 양유정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봄맞이 환경정화



서산시 읍내동 양유정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김인태)에서는 3월 20일 조합원 70여 명이 함께 모여 양유정공원 일대에서 봄맞이 환경정화를 진행했다.

'양유정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양유정협동조합)은 양유정(읍내동) 도시재생사업을 위하여 구성된 조합으로, 2021년 7월 국토교통부의 최종 설립 인가를 받은 우리 시 1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양유정협동조합은 그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양유정공원을 중심으로 주 1회 마을별, 월 1회 총 주민 환경정화를 진행해왔으며, 좁고 인적이 드물며 흡연자가 많아 우범위험이 있는 양유정공원 앞 골목을 화사하게 단장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산시 읍내동 양유정 협동조합 김인태 이사장은 "살기 좋은 마을을 위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더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30320133412000-2
서산시의회 안원기 의원이 서산시 인지면 야당2리 주민들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서산시의회 안원기 의원, 야당2리 주민들로부터 감사패 받아

야당 배수로 정비사업(교량재가설, 호안 정비)으로 영농편익 도모



서산시의회(의장 김맹호) 안원기 의원(국민의힘, 재선, 석남)이 20일 인지면 야당2리 주민들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 감사패는 안의원이 야당 배수로 정비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역발전과 주민복지 증진을 위해 애쓴 공로에 대하여 감사한 마음을 담아 마련한 상이다

김동윤 서산시 인지면 야당2리 이장은 "안원기 서산시의원은 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증진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계신다"며 " 그동안 우리 마을의 숙원사업이었던 배수로 정비공사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은 의원님께 감사드린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안원기 서산시 의원은 "시의원으로써 마땅히 시민을 위해 노력한 것인데 이렇게 감사패까지 주신 야당2리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실질적으로는 하천이지만 하천지원을 못받고, 교량까지 무너진 상태여서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한 사항으로 이번에 교량 재가설은 물론 호안 정비까지 해결 할 수 있게 되어 본인도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농업기반시설 정비로 사전재해 예방 및 영농편익을 도모 할 수 있겠다"며"앞으로도 서산시민 모두를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원기 서산시의원은 2018년에 시의원으로 당선되었고 2022년에 재선에 당선되어 현재 제9대 서산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을 맡고 있다.



1 (1)
대산청-보령시, '원만하고 안정적인 국가보조항로 전환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



대산청-보령시, '원만하고 안정적인 국가보조항로 전환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류승규)과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대천-외연도 항로 이용 섬주민의 해상교통권 확보를 위하여 국가보조항로 전환과 운영의 원만하고 안정적인 추진을 도모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되는 업무협약식은 양 기관의 장과 협력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섬 주민 대표 등 외부인도 초대해 21일 오후 2시께 보령시청 2층 상황실에서 진행됐다.

대천-외연도 항로는 2022년 11월 17일 운영 선사의 폐업신고에 따라 섬 주민의 유일한 해상교통권이 단절되는 위기 속에서도 양 기관의 적극적인 대응과 협력, 유관기관과 관계인의 도움이 더해져 2023년도 국가보조항로 전환이라는 성과를 달성하게 됐다.

그러나, 대천-외연도 항로에 투입될 국고여객선 건조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최소 1년 반이 소요되고, 그 기간 동안 섬 주민의 발이 되어줄 대체 여객선과 여객선 운영 사업자를 선정해야 하며, 항로의 특성에 맞는 국고여객선 설계사업 추진 등 국가보조항로 전환에 수반되는 과제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업무협약의 체결은 그러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첫 단추가 끼웠졌다.

이번 업무협약의 핵심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국고여객선 건조 및 투입시점까지 섬주민 해상교통권 확보를 위한 민간 여객선 운영에 필요한 사항이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국가보조항로 제도 지침에 따른 운항결손금을 국가보조항로 운영시점부터 국고여객선 건조 및 투입시점까지 대체 여객선을 운영하는 내항여객운송사업자에게 지급하고, 보령시는 운항결손금 이외 추가 지급이 필요한 항목을 지원하는 것이다.

둘째, 국가보조항로 전환 및 운영과 관련한 공동협력 사항이다. 대천-외연도 항로가 국가보조항로로 지정 및 정상운영되기 전까지 앞서 언급된 많은 과제가 수반되어야 한다. 원만한 국가보조항로 전환을 위해 양 기관은 대천-외연도 항로 여객선 운영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하여 공동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류승규 청장과 김동일 보령시장은 '본 업무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대천-외연도 항로의 원만하고 안정적인 국가보조항로 전환과 운영으로 섬주민에게 양질의 해상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양 기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협약식 사진1
서산의료원, 장애인 건강증진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사진



서산의료원, 장애인 건강증진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가져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서산시지회와 지역사회 사회적 약자의 보건·의료·복지 향상에 노력



충청남도 서산의료원(원장 김영완)은 21일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서산시지회(지회장 길일국)와 장애인 건강증진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산의료원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에는 서산의료원 김영완 원장, 한선미 간호부장, 정광훈 관리부장과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서산시지회 길일국 지회장, 이주완 후원회장, 장성호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서산의료원과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서산시지회의 이번 협약은 장애인의 건강,의료,복지 향상을 위해 진행되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협력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청남도 서산의료원 김영완 원장은 " 이번 협약으로 의료 소외계층의 복지 향상에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앞으로 의료 소외계층과의 상호 협력을 증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서산시지회 길일국 지회장은 "그동안 소외되었던 장애인의 건강,의료,복지 향상에 많은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보도사진
공군 제20전투비행단에서 KF-16 전환 및 작전가능훈련 교육생들이 교육을 수료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조국 영공 수호할 최정예 전투조종사 10명 탄생!

20전비 '21-2차 KF-16 전환 및 작전가능훈련(CRT) 교육수료식 거행

성적우수자 김현우 대위(진) 작전사령관상 수상 영예



대한민국 영공방위의 최전선에서 활약할 10명의 최정예 전투조종사가 탄생했다.

공군 제20전투비행단(이하 "20전비")은 21일 비행단 대회의실에서 '21-2차 KF-16 전환 및 작전가능훈련(CRT·Combat Readiness Training) 교육수료식을 거행했다.

전환 및 작전작전가능훈련은 고등비행교육을 수료한 조종사들이 전투비행대대에서 전투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대공·지대지 작전 등을 실전적으로 훈련하는 과정이다.

이날 '21-2차 훈련을 수료한 교육생들은 지난 '21년 9월 교육에 입과해 약 18개월간 KF-16 전투기를 활용하여 강도 높은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수료식에서 성적 우수자에게 주어지는 작전사령관상은 김현두 대위(진)(공사 68기), 전투사령관상은 허준곤 대위(진)(공사 68기), 비행단장상은 이경원 대위(진)(공사 68기)이 각각 수상했다.

또한, 우수 교관에게 주어지는 작전사령관 표창은 허형석 소령(공사 60기)이, 전투사령관 표창은 박강민 대위(공사 63기)가, 우수정비사에게 주어지는 비행단장 표창은 남성윤 하사(항과고 49기)가 각각 수상했다.

이날 성적 우수자로 작전사령관상을 수상한 김현우 대위는 "열과 성을 다해 지도해 주신 교관님들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준 모든 정비·지원요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전투조종사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영공방위 임무완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사."고 밝혔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