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 정상 체중 인식차…한국 “스스로 과체중” vs. 미국 “과체중에도 정상”

젊은 여성, 정상 체중 인식차…한국 “스스로 과체중” vs. 미국 “과체중에도 정상”

메디컬월드뉴스 2023-03-22 01:36:21 신고

3줄요약

젊은 여성들의 정상 체중에 미국과 한국간 인식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건국대병원 조재훈(사진 왼쪽) 교수팀[PSQI팀 김윤숙(사진 오른쪽) 팀장, 이비인후-두경부외과 김진국 교수]은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진행된 20년간의 국민건강영양평가 자료를 분석했다. 

이번 분석 결과, 미국의 젊은 여성 비만율은 한국의 젊은 여성들에 비해 월등히 높았고 조금씩 증가하고 있었다. 

반면, 한국의 젊은 여성 비만율은 높지 않았고, 잘 유지되고 있었다. 


하지만, 미국의 젊은 여성들은 자신의 몸무게가 비만 혹은 과체중임에도 정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점차 증가했다. 


반대로 한국의 젊은 여성들은 정상 체중임에도 과체중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수팀은 “자신의 몸무게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건전한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차원의 교육과 홍보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Women & Health저널에 ‘Comparison of body size perception of young women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라는 주제로 게재됐다.


한편 국민건강영양평가는 OECD 국가에서 국민들의 건강수준, 건강 관련 의식 및 형태, 영양 상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하는 조사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