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약이 치매를 유발”...변비 개선에 도움되는 과일들

“변비약이 치매를 유발”...변비 개선에 도움되는 과일들

트렌드경제신문 2023-03-22 20:52:07 신고

10년 이상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출처 : 픽사베이)
10년 이상 변비약을 복용하는 것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출처 : 픽사베이)

변비약 즉, 변비 완화제를 평균적으로 10년 이상 섭취할 경우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약 50% 가량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국제 학술지인 신경학 저널(the journal Neurology)’에는 미국 하버드대, 중국과학원 선전선진기술연구원, 영국 케임브리지대 공동연구팀이 502,229명을 대상으로 ‘10년 동안의 변비 완화제 복용이 치매 발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공동연구팀은 변비약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은 인지 기능 저하를 겪을 가능성이 50%가량 더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 한 종류의 변비 완화제(변비약)을 먹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27% 이상, 두 가지 이상의 변비 완화제를 먹으면 90% 이상 높아진다는 실험 결과도 밝혀졌다.

공동 연구 저자 중 한 명인 중국 광둥성 중국 과학원 연구원 펭 샤 박사는 변비약을 정기적으로 먹는 사람은 인지 기능 저하를 겪을 가능성이 50%가량 더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변비약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것을 명확히 증명하진 않기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변비에 도움이 되는 과일들. (출처 : 픽사베이)
변비에 도움이 되는 과일들. (출처 : 픽사베이)

 

치매 유발할 수 있는 변비약대신 변비에 좋은 과일을 섭취하자

변비를 예방해주고 또 장기능을 개선해 주는 과일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키위

키위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액티니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이는 소화를 잘되게 해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다. 또한, 키위는 식이 섬유도 풍부해 변비를 개선해줄 뿐만아니라 변비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2. 사과

사과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풍부하다. 때문에 변을 부드럽게 해줘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뿐만아니라 숙변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사과의 경우 껍질에 펩틴 성분이 더욱 풍부하기 때문에 사과를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는 말은 사실이다.

3. 바나나

바나나에는 사과와 마찬가지로 펙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추가적으로 바나나에는 프락토올리고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 개선, 변비 예방 등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참고로 잘 익은 바나나가 변비에 도움이 된다. 덜 익은 바나나의 경우 역으로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4.

배는 수분 함유량이 높은 대표 과일이다. , 수분 뿐만아니라 식이섬유도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변을 무르게 만들어 변비해소에 도움이 된다.

5.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가 있는데, 이는 체내 단백질을 분해해 소화 촉진을 도와준다. , 파인애플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내 환경을 개선해 배변 활동을 도와줄 수 있다.

Copyright ⓒ 트렌드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