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다 타먹고 또 다른 곳으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 선언에 누리꾼 반응

“지원금 다 타먹고 또 다른 곳으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 선언에 누리꾼 반응

위키트리 2023-05-01 10:04:00 신고

3줄요약

경기 파주시가 올해 안에 성매매 집결지 '용주골'을 폐쇄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 누리꾼들의

반응이 공개됐다.

YTN 보도 화면 / 이하유튜브 'YTN'

1일 유튜브 'YTN'은 '성매매 집결지 '용주골' 폐쇄 추진..."생존권 보장하라" / YTN'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이날 YTN은 경기 파주시가 폐쇄를 알린 것에 대해 성매매 업주들과 종사자들은 새로운 생계 수단을 찾을 때까지 시간을 달라며 강하게 저항하고 있다고도 알렸다.

공개된 영상에는 파주시청 직원들과 여성단체 회원들이 골목을 돌며 행진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는 한국 전쟁 이후 설립된 성매매 집결지인 '용주골'을 폐쇄하라는 캠페인으로 알려졌다.

YTN 보도 화면

특히 용주골은 주로 미군을 상대로 성업하던 곳으로 미군기지 축소와 함께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성매매 업소 수가 지난 2019년 56곳에서 74곳으로 늘어나는 등 최근 들어 규모가 조금씩 커지는 추세다.

이에 파주시는 올해 안에 집결지를 폐쇄하는 것을 목표로 전담팀을 꾸리고 초소를 설치해 계도 활동에 나섰다.

시는 업소들이 자발적으로 퇴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면서도 예산을 따로 편성해 성매매 여성이 일을 그만두고 자활할 수 있게 돕기로 했다.

YTN 보도 화면

공개된 '성매매 종사자 자활 지원 방안'에는 성매매 여성 한 명당 필요한 생계비, 주거지원비, 직업훈련비, 자립지원금이 담겨 있다. 시는 2년 동안 최대 440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업주와 종사자들은 "다른 생계 수단을 찾으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3년의 유예기간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그들은 "시가 종사자들에게 지원하기로 한 금액도 너무 적다"며 "결국 이곳이 폐쇄돼도 다른 업소로 넘어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YTN 보도 화면

한 성매매 업소 종사자는 "지원금은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그건 탈성매매를 약속한 사람들한테만 주는 것"이라며 "만약 여기가 없어지면 아가씨들은 다른 곳으로 갈 거다. 다른 곳으로 유입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지역 한 성매매 업소에서 여성 노동자가 영업을 준비하고 있다. / 뉴스1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성매매 업소 종사자들의 주장에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누리꾼들은 "폐쇄해봤자 저 사람들 지원금 다 타 먹고 또 다른 데로 빠지는 거잖아", "아직도 폐쇄 안 됨?", "대체 자발적으로 불법 성매매하는 사람을 나랏돈으로 왜 지원해 주는 건지ㅋㅋ 세금도 안 내고", "차라리 뭔가 기술을 배우게 지원해 주는 게 낫지 않나 그냥 돈으로 주지 말고", "성매매 불법인데 없어지던 말든 뭔 상관이여? 보도하면서도 인지부조화 못 느끼나?" 등의 반응을 드러냈다.

이 가운데 한 누리꾼은 "지원 사업 확대 전에 이미 지원 사업해서 돈 타갔던 사람들 지금 뭐 하고 있는지 조사부터 좀 해서 알려줘야 되는 거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다들 사회적응 잘해서 다른 직업 가지고 잘살고 있는지, 정책 효용성이 확실한지부터 알아야지"라며 "돈 받고 다른 지역 가서 같은 일 하면 밑 빠진 독에 물 붓는 건데 언제까지 퍼줄 건데"라고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