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ADB 총회 참석…"반도체·이차전지 핵심 파트너로서 공급망 구축 참여"

尹, ADB 총회 참석…"반도체·이차전지 핵심 파트너로서 공급망 구축 참여"

데일리안 2023-05-03 14:59:00 신고

3줄요약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 연차총회서 축사

"인태 지역 경제개발 협력 적극 기여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개회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개회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3일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개회식에 참석해 "한국 정부는 포용·신뢰·호혜의 3대 협력원칙을 바탕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의 경제개발 협력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천 송도에서 열린 ADB 연차총회 축사에서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의 분절, 디지털 격차 확대, 기후변화 등 우리가 직면한 도전은 개별 국가를 넘어 국가 간 견고한 협력과 연대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ADB 연차총회를 대면으로 진행한 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이다. 한국이 의장국을 맡은 이번 총회는 '다시 도약하는 아시아: 회복, 연대, 개혁'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아태 지역 빈곤 감축을 목표로 설립된 ADB에는 총 68개국이 가입돼 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지난해 11월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자유, 평화, 번영의 인태 전략'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생산기술과 제조 역량을 보유한 핵심 파트너로서 아시아 국가들과 협력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적극 참여하겠다"며 "역내 회원국들의 공동 번영을 위하여 한국 경제의 성장 경험을 공유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격차와 같은 분야에서 적극적인 기여 외교를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회를 계기로 한국 정부가 ADB와 공동으로 설립하는 '기후기술 허브'를 각국 정부, 민간기업이 기술, 지식, 네트워크를 공유하고 민관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각국 재무장관, 중앙은행총재 등 60개국 이상의 ADB 회원국 대표단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의 축사 이후에는 추경호 부총리와 아사카와 ADB 총재의 개회사, '아시아의 재도약'을 주제로 한 문화공연도 진행됐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