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여당에게 바라는 건 실력"…野 원로 유인태에 '쓴소리' 들어

김기현 "여당에게 바라는 건 실력"…野 원로 유인태에 '쓴소리' 들어

아주경제 2023-05-09 10:06:05 신고

3줄요약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철규 사무총장, 김기현 대표,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9일 "국민들이 여당에게 바라는건 뭐니뭐니해도 실력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공감 8번째 모임' 축사에서 "유능한 정당, 일 잘하는 정당이냐가 국민이 여당에 바라는 가장 큰 첫 번째 판단 기준이 아닐까"라며 이같이 말했다. 친윤(親尹)계 의원 공부모임으로 시작한 '국민공감'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을 8번째 강연자로 초청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실력을 쌓기 위해 자신들의 유능함을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활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갖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우리 당이 공부를 많이 하면 좋겠다. 나중에 시험도 치고. 평상시 (그런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국민공감 모임에 대한 애정도 드러냈다. 그는 "21대 국회 들어서도 공부모임이 활성화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활동했는데 그중 '국민공감'이 제일 열심히 한다. 나름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국민공감 같은 공부모임이 많아지고 활성화돼 유능하고 실력을 갖춘 정당, 정책 주도권을 갖고 앞으로 나아가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게 더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연자인 유 전 사무총장은 이날 '한국 정치 이대로 괜찮은가'를 주제로 국민의힘을 향해 쓴소리를 했다. 그는 이날 "정권 바뀔 때마다 치사하게 있는 사람, 버티는 사람도 그렇고 안 나가냐고 하는 사람도 그렇고 그거 하나 해결 못하고 벌써 몇 번째냐"고 비판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태영호 최고위원 사이에 공천 관련한 대화가 오간 상황도 겨냥하며 "요새 국민의힘이 공천을 갖고 전부 거기에 목을 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천 문제는 당 지도부가 어디서 나서서 할 게 아니라 모든 건 경선에 맡기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자꾸 인위적으로 뭘 하려고 하면 여러 가지 부작용만 생긴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번에 민주당도 '돈봉투' 사건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데 사실은 들켜서 그렇지 (국민의힘도) 전당대회 때 좀 쑤셨을 것 아니냐"라며 "(돈을) 안 쓰고 전당대회를 못 치른다. 안 들켜서 다행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강연을 듣던 김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수를 치며 박장대소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선거구제 개편도 강조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오늘 이렇게 와서 (강연을) 흔쾌히 응한 것은 선거제도 개혁이라고 하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어서"라며 "우리나라처럼 소위 선진국이라고 하는 나라에서 의원 교체율이 높고 초선의원이 이렇게 많이 바뀌는 나라는 없다"고 했다.

한편 국민 공감 모임에서 야권 인사가 특강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모임의 기획간사를 맡고 있는 박수영 의원은 이날 모임의 취지를 밝히며 "여야 가리지 말고 우리나라 정치가 이대로 괜찮은지 세게 짚어 달라"고 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