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고위당정협의회…간호법 '거부권 건의'로 의견 모을 듯

오늘 고위당정협의회…간호법 '거부권 건의'로 의견 모을 듯

연합뉴스 2023-05-14 05:00:02 신고

3줄요약

전기료 인상도 논의 가능성…與, 한전 자구책에 '미흡' 평가 기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당정협의 발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당정협의 발언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 가운데)가 지난 3월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 당과 정부,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5.14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국민의힘과 정부는 14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어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간호법 제정안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국민의힘에서는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등이,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김대기 비서실장을 비롯한 대통령실 참모들도 자리한다.

이들은 회의에서 간호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공식 건의하는 방침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7일 여당의 표결 불참 속에 본회의를 통과한 간호법은 현행 의료법에서 간호 관련 내용을 분리한 것으로, 간호사, 전문 간호사, 간호조무사의 업무를 명확히 하고 간호사 등의 근무 환경·처우 개선에 관한 국가 책무 등을 규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민의힘은 간호사를 제외한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다른 직역이 거세게 반대하며 보건의료계 갈등이 커진 만큼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간호법은 오는 16일 열리는 국무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법안 공포 또는 재의요구 시한은 오는 19일이다.

세종대로에 모인 간호사들 '간호법 공포하라' 세종대로에 모인 간호사들 '간호법 공포하라'

(서울=연합뉴스) 서대연 기자 = 국제 간호사의 날인 12일 오후 간호사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2023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 축하 한마당' 행사에서 팻말을 들고 있다. 2023.5.12 dwise@yna.co.kr

협의회 공식 안건은 아니지만 전기·가스 요금 인상 문제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 12일 한국전력공사(한전)는 25조7천억원, 한국가스공사는 15조4천억원 규모의 자구책을 내놓았다.

여당은 두 공사의 자구책에 대해 미흡한 측면이 있다는 입장이지만, 전기·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려해 이르면 오는 15일 당정협의회에서 요금 인상 폭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정은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 강화 및 음주운전 근절 대책도 협의회 안건으로 채택하고, 최근 잇따른 스쿨존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한 제도적 개선책을 논의한다.

pc@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