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재창당 각오 쇄신…김남국 추가조사"

민주당 "재창당 각오 쇄신…김남국 추가조사"

이데일리 2023-05-14 22:58:51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코인 사태 등과 관련해 의원 총회에서 “재창당의 각오로 근본적 반성과 본격적 쇄신에 나설 것을 약속드린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이날 오후 4시 의총을 시작한 지 약 6시간의 종합토론을 거친 후 총 5가지 쇄신 방안을 내놨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우선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호흡하지 못했고 국민의 마음에서 멀어졌으며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했다”며 “위법이 아니라는 이유로, 동료 의원이라는 이유로 우리 자신에게 관대하고 해야 할 일을 방기하지 않았는지 자성한다. 국민 상식에 맞는 정치윤리를 바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개별 의원 탈당으로 책임 회피하지 않을 것 △윤리규범 엄격히 적용할 것 △윤리기구 강화 △국회의원 재산 투명성 강화 △당의 근본적 혁신을 약속했다.

박 원내대표는 “개별 의원의 탈당으로 당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며 “추가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윤리규범과 윤리기구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윤리규범을 제 1의 판단기준으로 삼겠다고 했다. 민주당 윤리규범에는 품위유지, 청렴의무, 성실의무, 이해충돌 방지 의무, 이권개입 금지, 성폭력 금지 등이 명기돼 있다.

아울러 논란이 된 가상자산에 대해서도 재산신고 내역에 포함시키는 것을 법제화하겠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가상자산을 재산신고와 이해충돌 내역에 포함해 법의 미비점과 제도의 허점을 보완하겠다”며 “5월 안에 법안을 통과시키고, 부칙에 즉각 시행을 명시하겠다. 법이 통과되는 즉시 국회의원을 포함한 모든 고위 공직자가 가상자산을 신고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당의 근본적 혁신에 대해서 박 원내대표는 “보고드린 쇄신 방안을 실천해 나가고 전당대회 투명성과 민주성 강화 등 당 차원 정치혁신 방안을 준비해 보고하겠다”며 “당 차원 혁신기구를 설치하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