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교단 좁아져도…"선생님 되고 싶어요"

갈수록 교단 좁아져도…"선생님 되고 싶어요"

이데일리 2023-05-15 07:00: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영민 수습기자] “지난해 스승의 날 장애인 학생에게 편지를 받았을 때 ‘나를 기억해주는구나’ 싶어서 고마웠어요.

14일 오전 9시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 임용고시 학원가에서 한 수험생이 학원을 찾아가고 있다.(사진=이영민 수습기자)


올해로 4년째 초등 특수교사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박상욱(27·남)씨. 그는 평소 충북 청주에서 기간제 교사로 근무하고, 주말에는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에 있는 임용고시 학원에 간다. 그런 그가 매주 찜질방과 게스트하우스를 전전하면서 주경야독을 이어온 동력은 2년 전 그의 제자가 준 편지였다.

박씨는 “특수학급 학생은 선생님을 보통 기억하지 못해서 기대하지 않았는데 1년 뒤 편지를 받았을 때 감동했다”며 “살면서 필요한 기술뿐 아니라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법까지 지도할 수 있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15일 스승의 날을 하루 앞둔 지난 14일 이데일리가 찾은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 임용고시 학원가에는 아침잠을 뒤로한 채 교사의 꿈을 키우는 청년들이 있었다.

올해 1월부터 중학교 수학교사 시험을 준비해온 김정현(23·남)씨는 주말임에도 이날 오전 7시 40분부터 학원으로 향했다. 영어단어가 적힌 수첩을 들고 입으로 웅얼거리며 학원으로 향하던 김씨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으냐는 물음에 “학창 시절에 대해 좋은 기억을 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활짝 웃으며 대답했다.

김씨는 중고등학생 시절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날 생각에 학교에 가는 날이 좋았다고 전했다. 그는 “제가 그랬듯이 아이들에게 학교를 즐거운 공간으로 만들어주고 싶다”며 매일 10시간씩 공부에 몰두하는 이유를 밝혔다.

한 수험생이 14일 오전 8시부터 서울 동작구 노량진역 인근 임용고시 학원에 나와 공부하고 있다.(사진=이영민 수습기자)


교권 하락 논란이 지속하면서 학교를 떠나려는 교사가 증가하고 있지만, 꿋꿋이 열정을 불태우는 이들도 있었다. 지난 1월 경북 경산에서 노량진으로 올라와 중등 특수교사 시험을 준비하는 홍모(24·남)씨는 “일반학교 준비하는 친구들은 ‘중2병’과 사춘기를 걱정한다”며 “학생지도에 어려움이 있어서 교사에게 자율성을 허용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홍씨는 “교사도 교권 하락과 관련해서 자신의 마음을 드러낼 수 있는 ‘마음의 소리’를 쓸 수 있는 제도가 있으면 좋겠다”고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학교에 있으면 일부 학생 때문에 분위기가 흐려지는 경우 많다”며 “선생님이 학교폭력 가해 학생을 지도하기 어려우니까 피해학생과 주변 학생들도 분위기에 휩쓸려서 가해 학생 말을 따르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출산에 따른 교사 감축 흐름에 굴하지 않는 청년도 있었다. 공립유치원 교사를 꿈꾸는 김모(24·여)씨는 “열악한 환경이지만 저로 인해 아이들이 행복한 유년 시절을 보냈으면 해서 계속 공부 중”이라며 “고시 3년 차인데 올해까지 공립유치원 교사에 도전하고, 떨어져도 사립 유치원 교사채용에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씨는 “교사 감축 대신 교사 1인당 유아 비율을 낮추는 방식으로 저출산에 대응해야 한다”며 “교사가 아이들을 한 명 한 명을 더 살필 수 있는 환경을 정부에서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