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민생경제 갈수록 나빠져…정부가 나서 조정해야"

이재명 "민생경제 갈수록 나빠져…정부가 나서 조정해야"

아이뉴스24 2023-05-15 12:01:11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갈수록 악화되는 국내 경제상황을 강조하며 정부의 적극적 대응과 함께 여·야·정이 함께하는 경제대책회의 실시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올해 무역적자가 300억 달러에 육박했다. 청년층 취업은 늪에 빠졌고 자영업자 부채는 한계에 직면했다"며 "정부·여당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해 왔지만 눈에 띄는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민주당은 언제든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 정부 여당이 경기침체 대응에 신속·과감하게 나서주시길 다시 당부드린다"며 "국민에 고통을 전담하지 마시고 정부가 적극 나서주셔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시장은 정부가 나서서 조정해야 한다. 경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낯 뜨거운 자화자찬을 할 때가 아니다"라며 이날 정부·여당의 2분기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두고 "민생고통에 대해 일말의 감수성을 가지고 있는지 참으로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수 국민의 삶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거기에 국가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여야정 모두가 참여하는 범국가 비상경제대책회의 실시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처리되면 마실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단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데 안전하다고 우길 게 아니라 안전함을 스스로 증명하면 될 일"이라며 "우물에 독극물 퍼 넣으면서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에도 "억지주장에 동조해 국민을 속일 게 아니라 일본에 당당히 말해야 한다"며 "대한민국 이익을 대한민국 대표답게 발언하고 행동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현재 일본 측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점검을 위한 시찰단 파견을 논의하고 있다. 이르면 이달 중 실시될 전망인 가운데 일본 측이 다핵종제거설비(ALPS), 오염수 해양 방류 시설 시찰 허용에 확답을 주지 않으면서 야권을 중심으로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