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하태경·김웅 등 與 비주류, '김남국 사태' 계기로 존재감

이준석·하태경·김웅 등 與 비주류, '김남국 사태' 계기로 존재감

데일리안 2023-05-16 02:00:00 신고

3줄요약

이준석, 진영대립 노린 김남국 꼼수 분쇄

검찰 출신 김웅, 팩트와 쟁점 깔끔 정리

"잘 모르면 김웅 글 봐라" 당내서도 호평

하태경, '입법 로비' 의혹 공론화 역할

김남국 코인 사태 국면에서 활약한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좌), 하태경 의원(중), 김웅 의원(우) ⓒ데일리안 김남국 코인 사태 국면에서 활약한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좌), 하태경 의원(중), 김웅 의원(우)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출신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기 의혹 과정에서 날카로운 공격력을 보여준 국민의힘 인사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준석 전 대표를 비롯해 하태경·김웅 의원 등 비주류로 분류되는 인물들이다. 이들은 김 의원 사태에서 쟁점이 산으로 가지 않도록 중심을 잡았으며, 언론 보도를 바탕으로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이슈를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코인 투자 경험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이 전 대표는 초창기 '60억 코인 보유' 의혹이 제기됐을 때부터 '불법 내부정보 이용' 여부에 주목했다. 김 의원의 청렴 코스프레, 가상자산 과세 유예법 발의는 도덕적 비난 대상이 될지언정, 진상 규명과 멀어지고 여론전도 진영대결로 끝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대표는 "'없는 척했는데 재산이 있었다' 이런 건 검증의 영역도 아니고 그냥 욕먹고 끝날 일"이라며 "잘못 물고 들어가면 되치기 당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공개 시장정보 외 다른 정보 취득 및 이용 여부 △비실명 개인지갑 이체 여부 두 가지에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

실제 김 의원은 의혹 초기 "윤석열 라인의 '한동훈 검찰 작품'"이라며 진영대결로 몰아가려 했다. 하지만 '확실한 정보 없이는 잡코인에 수십억을 투자할 리가 없다'는 지적이 공감대를 얻으며 김 의원의 방어를 무력화시켰다. 김 의원이 상장 직전의 마브렉스라는 코인을 대량 매입해 이익을 봤다는 사실도 이 과정에서 새롭게 밝혀졌다.

검찰 출신인 김웅 의원은 페이스북에 '투신(투자의 신) 김남국'이라는 연재 글을 통해 자칫 파편화될 수 있는 문제를 팩트와 쟁점 중심으로 명확히 정리해 관심을 모았다. 의원들 사이에서도 "사안을 잘 이해하려면 김웅의 글을 보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김웅 의원은 이번 사태의 본질을 △자금 출처 △내부정보 이용 여부 △P2E 업체의 로비 여부 세 가지로 정리한 뒤, 김 의원을 향해 주식 매도 내역과 업비트 계좌 입출금 내역, 업비트 거래내역 공개를 압박했다.

나아가 '내부조사를 통한 시간끌기'와 '물타기'가 민주당의 대응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웅 의원의 예상대로 민주당 조사위는 "자료가 방대하다"는 이유를 대며 김 의원의 자진탈당까지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 그뿐만 아니라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 등을 대상으로 한 '코인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물타기를 할 것이라는 예측이 정확히 들어맞은 대목이다.

하태경 의원의 경우는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P2E 업체들의 국회 로비 의혹을 공론화하는데 역할이 컸다. 김 의원이 만약 검찰의 수사를 받는다면, 가장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혐의라는 점에서 '입법 로비' 의혹은 특히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이재명 대표의 대선 공약이었던 P2E 규제 완화 등은 업계의 로비 결과이며 김 의원이 이를 주도했을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하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P2E를 옹호하는 업계가 있는데 김 의원이 이를 허용하자고 앞장을 섰고, 심지어 이재명 대선 공약에도 이게 들어가 있다"며 "규제 완화가 되면 코인 가격은 확 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코인 뇌물 사건 정황이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대선 당시 게임 공약 검토할 때 출처 모를 수많은 P2E 합법화 제안을 많이 받았다. 사행성 게임에서 P2E만 제외해달라는 내용"이라며 "미래산업을 가장한 도박합법화였기 때문에 전부 거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P2E 입법 로비는 있었다"고 확정적으로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