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일치기 평양관광 인기"…물놀이장 가고 맛집도 방문

"당일치기 평양관광 인기"…물놀이장 가고 맛집도 방문

연합뉴스 2023-05-21 07:00:03 신고

3줄요약

조총련 기관지 보도에 국내전문가 "지역경제 활성화 의도"

조선신보, 다양한 관광 코스로 '평양관광' 인기 조선신보, 다양한 관광 코스로 '평양관광' 인기

(평양 조선신보=연합뉴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요즘 수도에서 일요일과 명절을 계기로 1일로 진행되고 있는 평양관광이 각계층 시민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고 16일 보도했다. 평양관광 코스는 룡악산, 동명왕릉, 평양타조목장을 비롯한 명소들과 문수물놀이장, 릉라인민유원지, 통일거리운동센터 등 현대적인 체육 및 문화시설들이 관광노정에 포함돼 있으며 시내의 이름난 극장들과 식당들에서 공연관람과 식사도 진행된다고 전했다. 사진은 문수물놀이장에서 즐기고있는 관광객들. 2023.5.1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북한에서 수도 평양을 당일치기로 둘러보는 관광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보도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이들에게 평양 관광상품을 홍보해 코로나19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으려는 의도가 아니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21일 조선신보 최근 보도에 따르면 평양관광 코스에는 룡악산과 동명왕릉, 평양타조목장, 문수물놀이장, 릉라인민유원지, 통일거리운동센터, 공연관람 등이 포함된다.

조선신보는 "요즘 수도에서 진행되는 평양관광이 각계층 시민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며 "수도의 이름난 곳들을 돌아보는 평양 관광은 주로 일요일과 명절을 계기로 일일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매체는 관광 일정에 포함된 모란봉의 유명 식당 '월향각'을 소개하며, 소불고기 양불고기 대게찜 수산물종합회 등이 특히 인기를 끈다고 전했다.

조선국제여행사 장철준 과장은 "현재 신문, 방송을 비롯한 출판물과 국가망에 의한 손전화기 봉사(휴대전화 서비스)를 통해 해당 단위의 평양관광 일정을 소개하고 있는데 신청자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에서는 이동의 자유가 제한돼 있어 해당 평양관광 상품의 공식적인 타깃은 주로 평양시민일 것으로 보인다. 해당 기사에 실린 인터뷰 대상도 평양 시민으로 한정됐다.

다만 지방에 거주해도 돈만 있으면 통행증을 끊고 평양관광에 나서는 데는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지방 거주 돈주(장마당에서 돈을 많이 번 신흥 부유층)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정은이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연합뉴스에 "북한에서도 코로나19 방역이 완화되면서 국내관광 움직임이 활성화하는 추세"라며 "전반적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자는 차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선신보, 다양한 관광 코스로 '평양관광' 인기 조선신보, 다양한 관광 코스로 '평양관광' 인기

(평양 조선신보=연합뉴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요즘 수도에서 일요일과 명절을 계기로 1일로 진행되고 있는 평양관광이 각계층 시민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고 16일 보도했다. 평양관광 코스는 룡악산, 동명왕릉, 평양타조목장을 비롯한 명소들과 문수물놀이장, 릉라인민유원지, 통일거리운동센터 등 현대적인 체육 및 문화시설들이 관광노정에 포함돼 있으며 시내의 이름난 극장들과 식당들에서 공연관람과 식사도 진행된다고 전했다. 사진은 요리하는 월향각의 요리사. 2023.5.1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한편 북한은 김정은 정권 들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 목적으로 원산 갈마 해안관광지구와 마식령스키장 등 관광산업 육성에 공을 들였다. 관광업은 대북제재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등 상당수 서방 국가가 북한 여행금지·자제령을 내리고, 팬데믹 여파에 따른 국경 봉쇄로 중국 여행객 입국마저 막히면서 여의치 않게 됐다.

kit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