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일정상 위령비 참배 북핵 위협 美와 공동대응 의미"

대통령실 "한일정상 위령비 참배 북핵 위협 美와 공동대응 의미"

이데일리 2023-05-21 11:05:04 신고

3줄요약
[히로시마=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대통령실은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히로시마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 공동참배와 관련 “동북아,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핵 위협에 두 정상, 두 나라가 공동으로 동맹국인 미국과 함께 대응하겠다는 의미도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1일 일본 히로시마 한국취재진 프레스센터에서 G7 히로시마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의 일정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전 일본 히로시마 한 호텔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두 정상은 한국인 원폭 희생자를 추모하고, 생존 피해자들에게도 위로의 뜻을 표시하는 한편 미래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일 양국이 협력하자는 의지를 표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전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공동참배했다. 지난 7일 서울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의 제안으로 성사됐다. 한일 양국 정상의 공동참배와 한국 대통령의 참배 모두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참배에는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기시다 총리의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도 함께했다. 또 이날 참배에는 지난 19일 윤 대통령과 원폭 피해자 동포 초청 간담회에 참석했던 피폭 1세대인 박남주 한국원폭피해자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피폭 2세인 권준오 재일본대한민국국민단 부위원장 등 한국인 원폭 피해자 10명도 자리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참배에는 두 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다”면서 “첫째는 두 정상이 한일관계의 가슴 아픈 과거를 직시하고 치유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것으로, 특히 두 정상의 참배에 우리 동포 희생자 함께 자리한 것이 그 의미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 의미는 동북아, 더 나아가 국제사회에서 핵 위협에 두 정상, 두 나라가 공동으로 동맹국인 미국과 함께 대응하겠다는 의미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