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돈봉투 의혹' 윤관석 곧 소환

검찰, '돈봉투 의혹' 윤관석 곧 소환

데일리안 2023-05-21 14:58:00 신고

3줄요약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위해 곧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소환한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위해 곧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소환한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위해 곧 무소속 윤관석(63) 의원을 소환한다. 무소속 이성만(62) 의원에 이은 두 번째 현직의원 소환이다.

21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에 따르면 조만간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에 자금 조달 과정과 수수자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공개 출석한 이 의원과 달리 윤 의원은 비공개 출석할 가능성이 크다.

윤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영길(60) 당시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강래구(58, 구속)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공모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하는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윤 의원이 강씨에게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고 지시했으며, 9400만원 중 강씨가 마련한 6000만원을 윤 의원이 민주당 의원 10~20명에게 전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8일 구속된 강씨는 최근 조사에서 돈봉투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면서도 윤 의원을 책임자로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검찰이 윤 의원을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역 의원이 영장심사를 받으려면 국회 체포동의가 필요하다. 검찰이 영장을 청구하면 2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보고될 가능성이 있다.

윤 의원은 "검찰의 비상식적 야당탄압 기획 수사"라며 혐의를 부인 중이다.

윤 의원 조사가 마무리되면 검찰은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송 전 대표를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대표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은 '이정근 녹취록'을 근거로 송 전 대표가 이번 의혹에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