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위기' 이재명, 되레 개딸들 향해 결집 당부

'리더십 위기' 이재명, 되레 개딸들 향해 결집 당부

데일리안 2023-05-25 00:05:00 신고

3줄요약

당원 소통 행보 통해서 내부 결속 다지기

개딸 주장하는 '대의원제 폐지' 힘 싣기도

"분열 요인 많이 절제해온게 사실" 자평

"대학생委에 옳다 그르다 할 수 있지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4기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4기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청년 끌어안기와 지지층 결집 행보에 나섰다.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자신의 최측근인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으로 불거진 리더십 위기를 털어내려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이재명 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년미래연석회의 4기 출범식에 참석, "청년의 새 희망을 만드는 것도 우리 정치의 가장 큰 역할과 책임"이라며 청년 민심 다독이기에 나섰다.

그는 "아마 인류 역사상 청년 세대가 기성세대보다 더 미래가 암울한 첫번째 세대가 아닌가 싶다. 우리 사회에서 청년들은 가장 절망하고 위기를 겪는 세대이기도 하다"며 "연석회의가 청년의 입장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희망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년미래연석회의는 민주당이 여당 때인 2019년 6월 당과 정부, 청와대(현 대통령실) 협의로 만들어진 청년 정책 총괄 기구다. 2021년 8월 3기 출범 이후 2년 만에 이재명 지도부 체제에서 4기가 출범한 것으로, 청년 정책을 만들고 청년들과 소통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남국 코인 사태'로 성난 청년 민심을 다독이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실제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전국 단위 주요 선거의 향배를 좌우해 온 2030이 이탈 중이라는 여론조사가 잇따르고 있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조사한 결과, 민주당의 20대·30대 지지율은 각각 12.9%p(35.0%), 8.5%p(39.3%) 급락했다. 반면 국민의힘의 20대·30대 지지율은 각각 12.0%p(42.4%), 6.8%p(36.9%) 올랐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대표는 약 1주일 전인 지난 16일에는 이앙기를 몰고 직접 모내기를 하면서 청년 농업인들의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지난 17일에도 청년 정치인들과 광주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을 함께 참배하고, 저녁에는 만찬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당에 대한 청년들의 평가를 듣고, 쇄신 방안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임세은(왼쪽) 전 청와대 부대변인,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와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당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유튜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임세은(왼쪽) 전 청와대 부대변인,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와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당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유튜브 '델리민주' 갈무리

이 대표는 이날 지지층 결집 및 내부 결속에도 나섰다. 이 대표는 민주당 중앙당사 당원존에서 열린 라이브 방송에서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이겨야 한다. 총선에서 이기는 것이 가장 큰 개혁"이라며 "이기는 데 주력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통합된, 단합된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 분열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에 대해 많이 절제해왔던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자신의 강성 지지자들인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들을 향해 청년 정치인에 대한 공격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개딸들은 지난 12일 코인 의혹에 휩싸인 김 의원을 비판하고, 당 지도부의 미온적 대응을 지적한 대학생위원회와 민주당 청년 정치인 8명을 향해 '문자 폭탄'을 퍼부어 논란이 된 바 있다.

이 대표는 "내가 여러 차례 과도한 표현 방식이 오히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얽히고, 꼬이게 만든다고 말씀드려서 많이 자중하고는 계신데 여전히 폭언·폭력적 모습으로 억압하는 양태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생위원회의 입장 표명과 관련해서는 옳으니 그르니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입장이고 주장일뿐이니까 어느 것이 옳다 할 수 없다"면서도 "문제는 그것을 항의하고 비판하는 방식에서 폭언·모욕·위압 이런 것들은 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더더욱 표현의 방식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강성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대의원제 폐지론에 사실상 힘을 실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당원과 국민이 '요즘 세상에 1인 1표가 아니고 1인 50표, 100표가 말이 되냐'는 생각을 한다"며 "'얼마 전 돈봉투 사건 어쩌고 하는 것도 그 구조(대의원제)와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있느냐. 동의하지 않는 분이 많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직접민주주의에 대한 욕망도 커지고 실현 가능성도 커진 것처럼 당도 당원이 주인이라고 하는데 실제 주인인지 아직 의구심이 많은 상태"라며 당원권 강화 의지를 밝혔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