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맑음센터 찾은 이주호 "학폭 피해 회복에 국가적 노력할 것"(종합)

해맑음센터 찾은 이주호 "학폭 피해 회복에 국가적 노력할 것"(종합)

연합뉴스 2023-05-26 17:04:50 신고

3줄요약

국회 교육위 여당 의원들과 방문…이태규 "국회도 협조할 것"

이주호 부총리, 학교폭력 피해학생 지원기관 방문 이주호 부총리, 학교폭력 피해학생 지원기관 방문

(서울=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학교폭력 피해학생 지원기관인 대전 해맑음센터를 방문해 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2023.5.26 [교육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학교폭력(학폭) 피해와 치유에 대한 국가 차원의 책임을 반드시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총리는 이날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태규 의원, 서병수 의원, 권은희 의원과 함께 대전 유성구에 소재한 '해맑음센터'를 방문해 안전 실태를 점검한 뒤 이같이 말했다.

해맑음센터는 학폭 피해 학생을 위한 기숙형 지원기관으로, 2013년부터 제주를 제외한 16개 시도 교육청의 대안 교육을 위탁받아 운영되는 곳이다.

최근 정밀안전진단 결과 폐쇄 등급인 E등급을 받아 시설이 폐쇄됐다. 입소한 학생 7명은 뿔뿔이 흩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총리는 교사동, 강당, 학생 기숙사 등을 둘러본 후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 해맑음센터 시설 안전 현황을 보고받았다.

이 부총리는 "제가 쭉 둘러봤지만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피해 학생들의 치유와 회복이 정말 중요한데 그 부분에 대해 충분히 보살피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이번을 계기로 국가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 차원의 시설은 여기 한 군데인데 시급하게 대책이 필요하다"며 "조속히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경북 구미, 경기 양평, 충남 서산 등 세 곳 중 한 곳 가운데 해맑음센터 대체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학폭 피해 학생 지원 전문 기관을 교육청이 공동 지정·운영하는 형태에서 벗어나 국가가 직접 지정·운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의원은 "학폭을 근절하려면 (피해) 학생들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사회가 책임성을 가지고 도와주고 지원해야 한다"며 "그것이 또 국격의 문제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이어 "학폭 피해 학생의 치유와 회복을 돕는 국가 차원의 대책을 세워주기를 정부에 부탁드린다"며 "국회가 입법 사항이나 예산 사항에 협조하고 지원할 부분이 있다면 제대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porqu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