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보충제 구매대행' 세금 5억원 빼돌린 인플루언서… 검찰 송치

'헬스보충제 구매대행' 세금 5억원 빼돌린 인플루언서… 검찰 송치

머니S 2024-03-28 05:53:00 신고

3줄요약

한 인플루언서가 관세를 비롯한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사진은 부산본부세관 건물. /사진=부산본부세관 한 인플루언서가 관세를 비롯한 세금을 포탈한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사진은 부산본부세관 건물. /사진=부산본부세관
세관이 외국산 헬스보충제 구매대행 과정에서 명의를 도용하고 세금을 부당하게 감면받은 한 인플루언서를 검찰에 넘겼다.

지난 27일 뉴시스에 따르면 부산세관은 관세법 및 수입식품 안전관리 특별법 위반 혐의로 30대 인플루언서 A씨를 부산지검에 불구속 송치했다.

A씨는 지난 2019년 6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4500여명에게 3만여개의 외국산 헬스보충제를 구매대행으로 판매하는 과정에서 수입통관 시 납부하는 관·부가세를 판매가격에 포함해 받은 후 세관에는 낮은 가격으로 신고해 세금을 면제받는 수법으로 5억원(관세 2억원, 부가세 3억원) 상당의 세금을 가로챈 혐의를 받는다.

A씨는 홍보 목적으로 주변 인플루언서 등에게 제공할 헬스보충제를 수입하는 과정에서 가족, 직원 등 40명의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용해 자가소비용으로 분산·반입하는 방식으로 1500만원 상당의 관세를 부정하게 감면받은 혐의를 받는다.

심지어 A씨가 반입한 헬스보충제 중 2500여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수입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부산세관은 A씨가 포탈하거나 감면받은 세금에 가산세와 기간이자 등을 더해 10억원 상당을 추징할 예정이다.

부산세관 관계자는 "해외직구 구매대행업자의 관세 포탈 행위는 국가재정 손실일 뿐만 아니라 수많은 국내 소비자에 대한 기만행위"라며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