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플랫폼 악용을 방지하기 위한 지난 한 해의 노력과 성과를 담은 '2023 광고 안전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 및 LLM을 활용한 광고 안전 조치 ▲속임수 및 사기로부터 이용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구글의 정책 및 이를 운영하는 기술 ▲공정한 선거를 위한 투명성 확보 등을 담았다.
구글은 지난해 약 55억건의 정책 위반 광고를 삭제하거나 차단했다. 네트워크 남용 방지 정책을 위반한 광고 약 10억개, 사기 수법을 포함한 허위 진술 정책 위반 광고 2억650만개, 금융 서비스 정책을 위반한 광고 2억7340만개 등이 포함됐다.
69억개의 광고는 제한된 이용자에게만 노출되도록 조치했다. 악의적으로 정책을 위반하는 1270만개의 광고주 계정을 차단했다. 21억개가 넘는 퍼블리셔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를 차단하거나 제한했다. 광고주의 선거 광고 약 730만건도 삭제했다.
구글은 기계학습(머신러닝), 생성형 인공지능(AI), 거대언어모델(LLM) 등 기술을 활용해 대량의 콘텐츠를 신속하게 탐지·검토해 빠른 조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LLM은 정상적인 콘텐츠와 미세한 사기성 콘텐츠 사이의 뉘앙스를 더욱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다고 했다.
구글은 지난해 출시한 범용 AI 모델 '제미나이'를 통해 향후 더욱 정교하고 신속한 집행이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구글은 관련 전담팀(TF)을 꾸리고, 광고 정책 업데이트를 지속하고 있다.
딥페이크 광고를 막기 위해 투자도 지속할 방침이다. 올해 세계 70여개국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가운데 구글은 지난해 11월 모든 선거 광고에 자금 출처 공개를 의무화하고 합성 콘텐츠가 포함된 선거 광고에 대한 공개 요건을 세분화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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