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룰라, 베네수 野대선후보 배제에 한목소리 "규탄"

마크롱·룰라, 베네수 野대선후보 배제에 한목소리 "규탄"

연합뉴스 2024-03-29 05:12:22 신고

3줄요약
손인사하는 룰라(왼쪽)와 마크롱 손인사하는 룰라(왼쪽)와 마크롱

(브라질리아 AFP=연합뉴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왼쪽)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 대통령궁 앞에서 청중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4.3.29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브라질을 국빈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46) 프랑스 대통령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78) 브라질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서 불거진 야당 정치인 대선후보 등록 배제 논란에 대해 한목소리로 성토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브라질리아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저와 룰라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대선 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대선후보로) 등록하지 못한 것에 대해 매우 단호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룰라 브라질 대통령도 "베네수엘라의 민주적 절차를 보장하는 것은 필수적"이라며 이번 상황에 대해 "상대 후보의 출마를 금지하는 데 법적·정치적 설명이 없다는 점에서 심각하다"고 평가했다.

니콜라스 마두로(61)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룰라 대통령은 마두로에게 '정치에 있어서 정상성 회복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한편 "베네수엘라가 정상적으로 국제사회로 돌아오려면 민주적 절차를 보장하는 게 꼭 필요하다"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베네수엘라 '민주 야권 연합'(PUD·통합 베네수엘라)은 7월 28일 대선을 앞두고 그간 세간에 거론되지 않던 제3의 인물인 에드문도 곤살레스 우루티아(74)를 잠정적 단일 대선후보로 등록했다.

이는 야권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56)의 피선거권 박탈, 마차도 대체 후보로 지명된 코리나 요리스(80) 전 교수에 대한 온라인 후보 등록 차단에 따라 "합법적 선거 경로에 머물기 위해 내린 조처"라고 야권 연합은 설명했다.

야권 연합은 그러면서 "단일 후보를 등록할 때까지 지속 투쟁할 것"이라고 부연해, 최종 후보를 다시 변경할 여지를 남겼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카라카스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베네수엘라 대선에는 3선에 도전한 마두로 대통령을 비롯해 다른 개별 야당에서도 후보를 냈다.

앞서 마두로 정부와 야당은 지난해 노르웨이 중재로 바베이도스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시행할 것'을 합의했고, 이에 따라 미국은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를 일부 완화했다.

그러나 미국은 베네수엘라에 4월 18일까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보장하기 위한 진전을 이루지 않으면 제재가 다시 강화될 수 있다는 기한을 제시했다.

walde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