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 "北, 美이익 훼손하려 하마스에 무기판매 확대 가능성"

美전문가 "北, 美이익 훼손하려 하마스에 무기판매 확대 가능성"

연합뉴스 2024-03-29 05:27:38 신고

3줄요약

싱크탱크 CSIS 보고서…G7 정상회의 규탄·국제사법재판소 제기 등 대응 방안

국정원, 하마스에 공급된 북한제 무기부품 사진 공개 국정원, 하마스에 공급된 북한제 무기부품 사진 공개

[국가정보원 제공. 연합뉴스 자료 사진.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반미 적대 전선을 강화하고 중동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약화하기 위해 북한이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대한 무기 지원을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의 지적이 나왔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엘런 김 선임연구원은 28일(현지시간) '북-하마스 관계' 보고서에서 "북한은 하마스와 1960년대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는 인연을 가지고 있다"고 지목했다.

김 연구원은 특히 하마스가 북한제 무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최근 정황과 관련해서는 "돈이 최우선 동기로 보인다"면서 "국제 사회의 제재 속에 무기 개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북한은 다양한 불법 행위에 연루돼 있으며, 여기에는 하마스와 이란, 기타 이슬람 무장 단체에 대한 무기 제공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또한 중국과 러시아, 이란을 포함한 반미 블록의 부상으로 탄력받고 있다"면서 "이런 차원에서 북한은 중동에서 미국의 이익을 훼손할 수 있는 기회를 추구할 수 있으며, 이는 하마스에 대한 무기 판매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비록 북러의 전략적 군사 밀착과 일치하지는 않지만, 북한과 하마스의 불법 무기 거래 증가는 미국의 국가 안보 우려"라면서 "북한은 이미 러시아에 300만개가 넘는 탄약과 수십발의 탄도 미사일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오는 6월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공동 행동을 취할 것을 제안했다.

김 연구원은 "한국과 미국은 이에 대응해 G7과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차원에서 자금 흐름을 차단하는 양자 또는 다자 차원의 공조를 강화할 수 있다"며 "당장 취할 수 있는 즉각적 행동은 6월 열리는 G7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 및 가자 문제에서 북한의 역할을 규탄하는 결의를 채택하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또 "한국과 미국은 하마스의 전쟁 범죄에 있어 북한의 불법 행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기할 수도 있다"며 "북러 밀착에 불만족스러운 중국을 이용해 북한의 불법 무기 거래를 제한하는 협상을 진행할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kyunghe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