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강남 영풍빌딩 떠난다… 종로로 본사 이전

고려아연, 강남 영풍빌딩 떠난다… 종로로 본사 이전

머니S 2024-03-29 15:04:30 신고

3줄요약

고려아연이 본사 소재지를 종로구 청진동 그랑서울 빌딩으로 옮긴다. 사진은 현재 고려아연이 입주해 있는 강남구 논현동 영풍빌딩. / 사진=이한듬 기자 고려아연이 본사 소재지를 종로구 청진동 그랑서울 빌딩으로 옮긴다. 사진은 현재 고려아연이 입주해 있는 강남구 논현동 영풍빌딩. / 사진=이한듬 기자
고려아연이 강남 영풍빌딩을 떠나 종로로 본사 소재지를 옮긴다.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결정이라는 입장이지만 최근 경영권 분쟁으로 동업관계에 금이 간 영풍그룹을 벗어나 홀로서기를 가속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고려아연은 종로로 본사를 이전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50년간 세계 최고의 비철금속제련회사로 성장한 고려아연은 트로이카 드라이브로 상징되는 고려아연의 핵심가치와 미래비전을 담아 새로운 오피스에서 새로운 50년을 시작할 예정이다.

기존 논현동 사옥을 떠나 고려아연이 새롭게 미래를 준비하는 곳은 종로에 위치한 그랑서울빌딩이다. 4월말까지 사무실 인테리어 설계를 완료하고 7월까지 사무실 공사를 완료 후 고려아연 및 계열사의 모든 부서의 구성원을 이동시킨다는 계획이다.

고려아연에게 종로는 낯선 공간이 아니다. 1974년 고(故) 최기호 선대회장을 포함, 최창걸 명예회장 등 총 7인이 발기인으로 참여하면서 종로구 서린동 33번지를 본점으로 사업을 시작했던 뜻깊은 곳이다.

약 6년간 종로구 서린동 건물을 본사로 활용한 이후 1980년 현재 본사로 사용하고 있는 논현동 사옥으로 이전해 현재까지 본사 건물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고려아연의 미래성장엔진인 트로이카 드라이브(2차전지소재, 신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자원재활용)신사업 확장으로 인한 인원 증가와 부서간 업무 시너지를 위해 새로운 공간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돼 왔다.

현재 논현동 사옥은 공간 부족 현상이 심각해 일부 부서는 본관 인근 별도 건물을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는데 생산성 극대화와 소통 강화를 위해 새로운 사옥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논현동 영풍빌딩 내 업무 공간이 포화상태가 됨에 따라 새로운 사옥 이전을 계속해서 고민해 왔다"며 "여러 입지 후보를 검토 후 첫 본사가 있었던 상징성과 임직원 근무 만족도, 접근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종로 그랑서울로의 이전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사옥은 고려아연인의 업무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직무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이전은 고려아연이 새로운 미래 50년을 도약으로 이끌 주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최근 영풍그룹과 관계가 악화된 점도 본사 이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영풍그룹은 1949년 고(故) 최기호·장병희 창업주가 공동 설립해 75년간 동업관계를 이어왔다.

현재 고려아연은 최씨일가 3세인 최윤범 회장이 이끌고 있으며 영풍 장씨일가 2세인 장형진 고문이 기타비상무이사로 이사회 멤버에 참여 중인데 올해 정기 주총에서 고려아연 이사회가 상정한 정관변경과 배당안건에 영풍이 공개적으로 반대하면서 오너간 갈등이 불거졌다.

최근엔 양사 동업의 상징인 서린상사의 경영권을 두고도 경영권 2차전이 벌어지고 있다. 서린상사 이사회는 고려아연 측 이사 4명(최창걸·최창근 명예회장, 노진수 부회장, 이승호 부사장)과 영풍 측 이사 3명(장형진 고문, 장세환·류해평 대표) 등 총 7명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고려아연이 올해 서린상사 주총에서 자사 측 이사 수를 기존 4명에서 8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자 영풍 측은 이사회 불참으로 맞서면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