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24시] 1년새 4개 메이저 대회 석권 베트남 3쿠션 亞대세로 진화

[기자24시] 1년새 4개 메이저 대회 석권 베트남 3쿠션 亞대세로 진화

MK빌리어드 2024-03-29 17:21:02 신고

3줄요약


베트남은 최근 독일 비어슨에서 끝난 제36회 세계팀3쿠션선수권대회에 트란퀴엣치옌(세계랭킹 2위)과 바오프엉빈(8위)이 국가대표 자격으로 참가해 스페인을 물리치고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3쿠션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가대항전인 ‘팀선수권’은 1981년부터 시작됐다. 베트남이 우승을 차지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역대 9번째 우승국(스웨덴 튀르키예 벨기에 독일 일본 네덜란드 덴마크 한국)이 됐다.

바오프엉빈과 트란퀴옛치옌은 지난해 9월 튀르키예 앙카라에서 열린 제75회 세계3쿠션선수권대회 결승에서 선의의 경쟁을 한 적 있다. 당시 바오프엉빈이 선배 트란퀴옛치옌을 꺾고 커리어 첫 우승을 차지했다. 6개월 사이 베트남 당구가 개인과 팀 모두 최고 권위를 지닌 세계선수권대회를 휩쓴 것이다.

월드컵까지 범위를 넓히면 베트남은 1년 사이 4개의 메이저 타이틀을 획득했다. 지난해 7월 포르투3쿠션월드컵에서 트란퀴옛치옌이 정상에 올랐다. 또 올해 첫 월드컵이던 지난 1월 보고타 대회에서도 트란퀴옛치옌이 통산 세 번째 우승컵을 품었다. 베트남3쿠션의 ‘현재’인 트란퀴옛치옌과 ‘미래’인 바오프엉빈이 세계 당구를 지배하는 분위기다.

‘5년만의 월드컵 무관‘ 한국과 대조

韓 정체 못벗어나면 亞맹주 자리 내줄판


베트남은 둘 외에도 타이홍치엠(18위), 트란탄룩(23위) 등 젊은 선수들이 국제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프로당구 PBA에도 응우옌꾸옥응우옌(하나카드) 응오딘나이(SK렌터카)처럼 경쟁력 있는 베트남 선수가 많다.

베트남은 최근 아시아 당구의 매력적인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자체 유소년 시스템에 투자를 늘릴 뿐 아니라 하노이와 호치민 전역 당구 인프라를 늘리고 있다. 섬세함을 요구하는 종목 특성이 베트남 국민에게 잘 맞는다는 얘기도 나온다.

반면 아시아 대표 당구 강국인 한국은 적지않은 간판급 선수들이 PBA로 떠난 뒤 세계무대에서 예전 만큼의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는 5년만의 3쿠션월드컵 무관에 그치기도 했다. 지금의 정체 상태에서 탈피하지 못하면 아시아3쿠션 맹주 자리를 베트남에게 넘겨줘야 한다.

폭풍성장한 베트남이 어느새 한국을 제치고 아시아3쿠션 대세로 진화하고 있다.

[차승학 MK빌리어드뉴스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