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미디어동향 4월 2~3주] 인터넷신문 종사자, '표절'이 가장 큰 문제

[AP미디어동향 4월 2~3주] 인터넷신문 종사자, '표절'이 가장 큰 문제

AP신문 2024-04-17 08:00:00 신고

3줄요약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는 인터넷신문 종사자들이 '표절'을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서로 기사를 복붙한 것도 모자라 얼굴까지 복제한 가상 언론인  ⓒAP신문(AP뉴스)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는 인터넷신문 종사자들이 '표절'을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은 서로 기사를 복붙한 것도 모자라 얼굴까지 복제한 가상 언론인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방송작가협회  '나는 솔로' PD 비판

 [ENA]·[SBS플러스] 예능 프로 '나는 솔로' 남규홍 PD가 작가 명단에 자신과 딸의 이름을 올린 것에 대해 [한국방송작가협회가] 4월 15일 입장을 내고 "남규홍 PD의 자녀가 자막 작업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작가'로 올린 것은 방송 제작 현장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 작가협회에 따르면 현 재방송료 규정에 따라 협회 회원이든 아니든 대본을 쓰는 작가라면 재방송료를 받을 수 있다.

■ 한국일보 국내 최초 생성형 AI 활용 준칙 

[한국일보]가 생성형 AI를 책임 있게 활용하는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저널리즘 가치를 존중하는 디지털 혁신을 이루기 위해 국내 언론사 중 처음으로 ‘생성형 AI 활용 준칙’을 제정했다고 4월 4일 밝혔다.
┗ 준칙은 취재(사실 확인)를 제외한 뉴스 제작 전반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지만 인간의 관여와 감독 없이는 AI로 생성한 뉴스를 보도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 복면가왕 결방에 누리꾼은 잘한 일

 [MBC] 음악 예능 프로그램 '복면가왕'의 9주년 특집 방송 예고편에 숫자 '9'가 담긴 장면들이 쏟아져나오자 특정 정당의 기호를 연상시킨다는 우려로 4·10 총선을 앞두고 예정된 4월 7일 방송을 급하게 결방했던 '복면가왕'의 9주년 특집 방송이 지난 4월 14일 방영됐다. 예고대로 방영된 해당 특집에선 숫자 '9'로 도배된 장면들이 나왔다.
┗ 누리꾼들은 대체로 연기해서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양윤석 한국방송작가협회 작가도 "방송 연기 안 했으면 큰일 날 뻔했다"고 했다.
┗ 조국 대표는 "현재 KBS 9시 뉴스를 켜시면 첫 화면이 조국혁신당의 색깔인 트루블루, 파란색이다. 파란색 바탕에 9자가 적힌 KBS 9시 뉴스도 폐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 2023 언론사 매출…지상파 3사, 매출 12% 하락

기자협회보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참고해 주요 언론사들의 2023년 제무재표를 분석해 4월 9일 보도했다. 대부분의 언론사들이 신문·방송 할 것 없이 광고 매출액이 감소하며 2022년 대비 매출ㆍ영업익ㆍ순익이 감소했다. JTBC, YTN, KBS, 연합뉴스, 한겨레신문 등 5개 언론사는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 신문과 방송을 통틀어 매출액 감소폭이 가장 큰 언론사는 JTBC로, 전년보다 17.3%(714억원) 하락했다.
┗ 전반적인 매출액 감소세 속에 국민일보와 동아일보, MBN은 매출액이 상승했다.

■ 총선 끝났지만 MBC에 잇단 제재

[선방위]는 지난 4월 11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MBC TV '탐사기획 스트레이트'가 선거를 앞두고 지난 2월 25일 방송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방송분에  민원이 제기되자 해당 방송에 대해 제작진 의견 청취를 결정했다. 
┗ 선방위는 지난 4월 4일 회의에서는 날씨 뉴스를 전하면서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을 사용한 'MBC 뉴스데스크'에 대해 법정 제재 중에서도 수위가 높은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  김백 YTN 사장, 대국민 사과

김백 신임 YTN 사장이 4월 3일 방송을 통해 "언론은 공정하고 균형 잡힌 보도로 국민 여러분께 봉사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그러나 YTN은 그동안 소임을 다하지 못했다. 이 점, YTN을 대표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 YTN노조는 "(김 사장이) 대국민 사과라고 했지만, 실상은 용산(대통령실)을 향해 엎드린 것"이라며 비판했다.

■ 인터넷신문 종사자, '표절'이 가장 큰 문제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가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유홍식 교수 연구팀에 의뢰해 진행한 4월 16일 발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신문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광고성 기사'를 가장 심각한 윤리 문제로 생각하는 반면, 인터넷신문 종사자들은 '표절'을 가장 큰 문제로 인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 개표방송 시청률…지상파 1위는 MBC, 종편 1위는 TV조선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진행된 4월 10일 뉴스와 개표방송 가운데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것은 MBC(11.7%)로 나타났다. 이어 KBS(7.7%), SBS(6.2%) 순이다. 
┗ 종편 채널 중에선 TV조선(3.2%)이 시청률 선두를 달렸다. 

■ 기타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4월 15일 회의를 열고 MBC 〈뉴스데스크〉의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인 바이든-날리면 보도와 관련 3000만 원의 과징금 부과를 확정했다.방심위가 자막 논란 관련 MBC의 후속 보도에 법정제재를 결정한 것은 이번이 4번째다.┗ 또 방심위는 16일 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모녀가 주식 수익 23억 원을 올렸다는 주가조작 의혹 관련 내용을 인용 보도한 YTN에 법정 제재를 결정했다.

▷ [광고주협회]는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중 유사언론행위가 가장 심각한 매체(워스트 언론)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4월 8일 밝혔다. 학계, 법조계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워스트 언론 조사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제반 과정을 검증할 방침이다.

▷ [한겨레] 자회사인 '코인데스크코리아'가 미국 본사 라이센스 계약 종료로 청산 절차를 밟고 있다고 기자협회보가 4월 5일 보도했다.

▷ 제 19대 [SBS] 본부장 및 지부장 선거에서 단독 출마한 조기호 후보(보도본부 8뉴스부)가 98.0%(772표)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오는 5월 1일 이후 자살 사건을 보도하면서 제목에 '극단적 선택' 혹은 '극단 선택'이라는 표현이 유사한 처지에 있는 이들의 모방 자살을 부추길 위험성이 있는만큼 이 표현을 사용하면 시정을 권고하겠다고 4월 15일 밝혔다.

▷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월 4일 신문의 날 기념식에 축사를 보내 '가짜뉴스’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언론의 역할을 당부했다.

▷ [동아일보] 창업주 인촌 김성수의 증손자인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과 재단법인 인촌기념회가 대통령을 상대로 제기한 '서훈 취소 결정' 취소 소송에서 대법원은 서훈 박탈이 정당하다며 원고패소 판결을 4월 12일 확정했다.

▷ [뉴스버스] 이진동 대표가 지난 4월 9일 자신의 SNS에 “(출국금지)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출국금지 연장 통지를 받고 알았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 [YTN]이 총선일인 4월 10일 기호 9번인 조국혁신당을 '기호 10번 조국혁신당'으로 잘못 표기하는 방송 사고를 내 총 3차례 자막과 음성으로 사과했다.

▷ [경상일보]는 4월 16일부터 새롭게 다음(DAUM) 사이트 ‘뉴스탭’ 내 중단 부분에 인링크 방식으로 울산지역 뉴스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 다음 카카오는 4·10 총선 특집페이지 종료 이후 ‘지역별 뉴스’코너를 신설해 16일 오픈한다. 기간은 6월말까지지만 연장 가능성도 있다.

▷ [KBS] 노동조합은 4월 3일 성명을 내고 "양승동·김의철 사장이 재직 중이던 2019∼2023년 KBS 감사실이 개인정보가 포함된 직원들의 인사정보 7만여 건을 무차별 열람했다는 제보가 접수됐다"고 밝히며 사측은 불법 사찰 의혹을 즉각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 [뉴스토마토]는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하는 '뉴스인사이다' 새 진행자로 박지훈 변호사를 영입했다고 4월 14일 밝혔다. 
┗ 박 변호사는 2022년 4월부터 와이티엔 뉴스킹을 진행해왔으나, 지난 3월 28일 하차를 통보 받았다.

▷ [AP신문]은 4월 15일부터  'AP강소기업코리아'코너를 신설하고  선진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숨은 강소기업들을 발굴해 우리나라 기술 산업의 미래를 밝히고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빌보드 CEO 마이크 반과 김유나 빌보드코리아 대표는 4월 15일 서울 강남구 조선 팰리스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오는 6월 한국에서 ‘빌보드 코리아’를 출범시고 빌보드코리아 창간호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 [미주중앙일보]는 창간 50주년을 맞아 10만여 한인들이 거주하는 LA시의 캐런 배스 시장실과 함께 사상 최초로 한인들의 질문을 직접 전달해 답변을 듣는 ‘LA시장에게 묻다’ 인터뷰를 진행한다고 4월 5일 밝혔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70회 이달의 편집상〉 종합 부문 수상작으로 세계일보의 '휴전선, 목숨 걸고 넘었는데 생계전선 앞에선 무너졌다'를 선정했다고 4월 9일 밝혔다.

▷ [국방TV]와 FM라디오 채널 명칭이 'KFN'(Korean Forces Network)으로 변경된다.

▷ [한국여성기자협회]는 지난 4월 4일 정기총회를 열고 제31대 회장에 하임숙 채널A 전략기획본부장을 선임했다.

▷ [SK브로드밴드]는 고령 세대에게 꼭 필요한 정보와 맞춤형 콘텐츠를 B tv 시니어 전용관 '해피시니어'에서 AI 아나운서가 매일 알아서 추천해주는 '오늘의 픽(pick)!'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4월 5일 밝혔다.

▷ 전북시군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공무원노조)는 4월 3일 입장문을 내고 "공직사회를 갉아먹는 사이비 언론인의 퇴출 및 엄정한 사법적 제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해외 미디어  

▷ 중국외신기자클럽(FCCC)은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2023 취재 환경 보고서'에서 응답자의 71%가 자신의 위챗(중국판 카카오톡)과 휴대폰이 중국 당국으로부터 해킹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55%는 자신의 사무실 또는 집에 중국 당국이 도청 장치 등 감시 장비를 심어놨을 것으로 여기고 있다고 답했다.

▷ OTT [디즈니플러스]의 밥 아이거 CEO는 최근 미국 CNBC와 인터뷰에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오는 6월 일부 국가에서 계정 단속을 시작하고 9월부터는 다른 국가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구글]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일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뉴스 링크를 제거하는 실험을 할 계획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4월 13일 보도했다. 구글의 이 같은 조치는 캘리포니아 주 의회가 입법 추진하고 있는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뉴스 사용료를 부과하는 '저널리즘 보호법'(Journalism Preservation Act) 때문이다.

▷ 미국 최초로 공영 방송 서비스에 대한 상원 워터게이트 청문회 취재로 명성을 얻은 PBS 앵커 로버트 맥닐이 지난 4월 12일 뉴욕 자택에서 별세했다. 향년 93세.
┗ PBS의 사장인 폴라 커거는 "로버트의 죽음은 한 시대의 종말을 의미한다"라고 애도했다.

▷ [월스트리트 저널(WSJ)]의 직원들이 지난 4월 10일 또 한 번의 해고를 당했다고 미국 데일리 비스트지가 4월 12일 보도했다. 영상 및 SNS 담당 직원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 국경 없는 기자회(RSF)의 대만 홍콩 지부장인 비엘라코브스카가 지난 4월 12일 홍콩에서 언론인들을 접촉하고 홍콩의 반중 언론사인 빈과일보 사주인 지미 라이의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 입국을 시도했으나 홍콩공항에서 출입국 관리소 직원에 의해 입국이 거부당했다고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지가 4월 13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일간스포츠]와 [이데일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캠핑요리축제〉가 오는 4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 오토 캠핑장에서 개최된다.

▷ [매경비즈]는 오는 2024년 4월 30일~6월 4일까지 기업·공공기관 홍보 관리자 및 실무자, PR 대행사 등을 대상으로 뉴미디어 시대에 맞는 언론홍보 업무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제19기 매경 언론홍보 미디어 과정〉을 개설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4월 24∼25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2024 FIND(Financial Insight Network Days)〉를 개최한다.

▷ [㈔전국지역신문협회]는 오는 4월 24일 오전 11시 서울 중앙회 회의실에서 2024년도 제2차 회장단(임원 및 시.도협의회장)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 [한국기자협회]는 오는 4월22일부터 26일까지 서울, 경기, 인천, 수원, 안산 등에서 〈2024 세계기자대회〉를 개최한다.

▷ [부산일보사]는 오는 4월 25일 오후 3시 부산일보 10층 대강당에서 대한노인회 부산광역시연합회와 공동으로 〈부산일보 펀펀 건강교실 무료강좌〉를 개최한다.

▷ [한국보험신문]은 일본보험매일신문, 중국은행보험보와 공동으로 오는 4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2박3일간 'AI시대, 그래도 사람이다'를 주제로 일본 도쿄 국제 포럼에서 〈제17회 아시아 보험포럼〉을 개최한다.

▷ [헬스경향]은 오는 4월 29일 고려대의료원 고영캠퍼스에서 국내 화장품기업 및 대학교 실무 관계자를 대상으로 〈제1회 화장품 안전성평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 [아시아경제]는 오는 5월 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일본 증시 부흥의 비결, 깨어나는 일본 경제'를 주제로 〈제13회 아시아금융포럼〉을 개최한다.

▷ [뉴스핌]은 오는 4월 17일 '성장 멈춘 대한민국…청년을 꿈꾸게 하자'라는 주제로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12회 서울이코노믹포럼〉을 개최한다. 

▷ [서울경제신문]은 오는 4월 2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리빌딩 파이낸스 2024-금융, 인구 임팩트를 넘어라’를 주제로 〈제26회 서경 금융전략포럼〉을 개최한다.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인구구조 변화와 금융감독 방향’을 내용으로 기조 강연을 한다.

▷ [매일경제신문]과 [MBN]·[매일경제TV]가 오는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4 서울머니쇼〉를 개최한다.

▷ [SBS]사우회는 오는 5월 16일 오대산 국립공원으로 봄 야유회를 간다.

▷ [테크M이] 오는 4월 18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스타트업캠퍼스 1동 1층 컨퍼런스홀에서 재창간 4주년을 맞아 테크M 콘퍼런스 〈After GDC 2024〉를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창립 65주년을 맞이해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성찰과 전망의 경주제전'이라는 주제로 5월 10∼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 [신문협회]는 오는 5월 9~10일 경주힐튼호텔에서 지역회원사 발행인들이 참석하는 〈지역신문 미래전략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생성형AI 시대 지역신문의 성장·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 [전자신문인터넷]과 '순커뮤니케이션'은 오는 4월 26일(금) 코엑스 세미나룸 307호에서 〈AI가 바꾸는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트렌드 컨퍼런스 2024〉를 공동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4월 3일 ~ 4월 16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한국일보] ◇ 부국장 승진 ▲ 마케팅본부 AD마케팅부문 이제환 ◇ 부국장대우 승진 ▲ 신문국 신문부문 이직 ▲ 뉴스룸국 뉴스1부문 송용창 ▲ 〃 뉴스2부문 한준규 ▲ 지식콘텐츠실 창간70주년준비기획단 조철환 (4/4)

[뉴스저널리즘] ▲ 산업부장 신승헌 (4/8)

[더피알] ▲ 대표이사·발행인 홍경표 (4/8)

[이코노믹데일리] ▲ 산업부장 서윤경 (4/8)

[AJU PRESS] ▲ 선임에디터 겸 Business부장 황장진 ▲ National부장 이현이 (4/8)

[라이센스뉴스] ▲ 금융부장 김상미 (4/9)

[데일리임팩트] ▲ 산업부장 박상효 (4/11)

[커리어케어] ▲ 글로벌본부 I&M 팀장 오재혁 (4/12)

[YTN] ▲ 마케팅국 부국장(마케팅국 마케팅1팀장 겸임) 최종인 (4/12)

[세이프타임즈] ▲ 논설위원(경영학박사) 겸 경제·금융연구소장 안경희 (4/14)

[소년한국일보] ▲ 사장 겸 회장 직무대리 장재구 (4/15)

■ 언론계 부고 종합 (4월 9일 ~ 4월 16일)

명순영(매일경제신문 매경이코노미 부장대우)씨 모친상 (4/9)

김기호(전 경북매일신문 대표)씨 모친상 (4/10)

권지현(FETV 경제부 기자)씨 부친상 (4/10)

김한중(EBS 편성운영부 수석)씨 부친상 (4/10)

김현주(전 한국방송학회장·광운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명예교수)씨 별세 (4/11)

강동원(아시아경제 콘텐츠편집1팀 차장)씨 시부상 (4/11)

마승락(대구문화방송 영상취재부 국장)씨 부친상 (4/11)

전육(시사저널 대표이사 부회장)씨 장모상 (4/12)

김연선(제주MBC 미디어사업부장)씨 모친상 (4/12)

김혜선(디지틀조선일보 국장)씨 모친상
┗ 김중규(조선일보 총무팀 차장대우)씨 모친상(4/12)

신수빈(매일경제TV AD마케팅국)씨 부친상 (4/12)

박진오(강원일보 사장) 씨 부친상 (4/13)

박정익(메트로경제 정치경제부 차장)씨 별세 (4/13)

박성득(전 전자신문사 사장ㆍ전 정보통신부 차관)씨 부인상 (4/13)

이종철(전 뉴시스 사진부국장)씨 빙부상 (4/13)

이경진(동아일보 기자)씨 조모상 (4/14)

김정식(중도일보 경남취재본부장)씨 부친상 (4/14)

한석규(전 KBS부산총국 촬영기자)씨 별세 (4/16)

김학중(안산꿈의교회 담임 목사·전 CBS 이사장)씨 빙부상 (4/16)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Copyright ⓒ AP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