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성 작심 발언 "2002년 월드컵 멤버들 유효 기간은 여기까지"... 대체 왜?

박문성 작심 발언 "2002년 월드컵 멤버들 유효 기간은 여기까지"... 대체 왜?

한스경제 2024-04-26 20:25:41 신고

3줄요약
황선홍 U-23 축구 대표팀 감독. /KFA 제공
황선홍 U-23 축구 대표팀 감독. /KFA 제공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한국 축구의 파리 올림픽 본선 진출이 좌절된 가운데 박문성 축구 해설위원이 작심 발언을 해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박문성 위원은 26일 구독자 60만명 이상인 ‘달수네라이브’ 유튜브 채널에서 "저희가 지난번 대한축구협회가 황선홍 감독을 국가대표 임시감독으로 겸임을 발표했을 때 ‘축구협회와 황선홍 감독은 스스로 폭탄을 끌어안게 됐다’고 표현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황 감독이 임시감독을 맡은 타이밍은 파리 올림픽 예선을 겸한 이 대회(AFC U-23 아시안컵)를 위한 마지막 해외 전지훈련을 가야 할 때인데, 국대 임시감독을 맡기면 전지훈련을 못 간다”며 “올림픽 예선에서 떨어지면 어떻게 책임지시려고 이러냐고 했었다. 그 정도는 다른 분에게 맡길 수 있지 않나. 황선홍 감독은 이 경기까지 집중하게 밀어주는 게 맞지 않나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대표 감독 겸임까지 하게 해서 (올림픽에) 탈락하면 축구협회도 책임을 나눠서 지게 된다”며 “우리는 카타르 월드컵 때부터 지금까지 엉망진창이다. 임시처방, 땜빵으로 하고 있다. 4년 후를 보란 얘긴 안 하지만 결국 이 사달이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문성 위원은 “황 감독도 어쩔 수 없다. 올림픽 진출 역사가 끊어졌기 때문에 책임을 져야 한다. 즉시 경질을 포함해서 앞으로 쉽지 않을 거라 생각된다”며 “축구협회도 ‘감독의 실패’라며 책임에서 자유롭겠나. 이 판을 누가 짰냐. 우리는 경고를 했고 축구협회 내부에서도 위험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협회가 비겁하게 황 감독 밀어내고 끝내면 말도 안 된다. 정몽규 협회장이 이 상황에서 4선 연임을 도전한다면 말도 안 되는 얘기다. 축구협회가 책임져야 한다는 얘기는 수장이 책임져야 한다는 얘기다. 몇년 앞을 내다보지 못하는 정책 능력에 대한 객관적이고 냉정한 자기 평가를 해야 한다. 축구협회와 정 회장이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도 했다.

박문성 위원은 2002년 한일 월드컵 성공 신화를 이뤘던 당시 대표팀 선수들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박문성 위원은 “2002년 (월드컵) 멤버들. 저는 황 감독과 개인적으로 친분 있고 2002년 멤버들과 친하다. 황 감독 인간적으로 좋고, 사람 좋고 겸손하지만 '사람 황선홍'을 얘기하는 게 아니다. 감독으로서 평가하는 것이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2002년 멤버들 깊게 고민하셨으면 좋겠다. 우리가 사랑하고 고마워하고 있다. 한 번도 꿈꾸지 못했던 월드컵에서의 1승을 넘어 4강이라는 신화를 만들었고, 그 신화로 대한민국 전체가 빨간 옷을 입고 서로 부둥켜 안고 울면서 하나 되는 것을 경험하게 해줬다”면서도 “2002년부터 2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국민이 여전히 박수쳐주고 지지해주고 응원했지만, 이젠 유효 기간이 여기까지면 된다. 2002년 성과로 여기까지 왔으면 우리도 할 일 다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그분들이 나서서 문제가 터질 땐 가만히 보고 계시지 마시고 자기네들이 싸워주시고, 나서서 책임질 문제는 책임져주시고, 우리 국민이 줬던 사랑을 다시 보답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