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포터보다 훨씬 멀리 가죠”… 실용성 끝판왕 현대 ST1, 가성비는 과연?

“전기 포터보다 훨씬 멀리 가죠”… 실용성 끝판왕 현대 ST1, 가성비는 과연?

오토트리뷴 2024-04-29 12:02:03 신고

[오토트리뷴=김동민 기자] 현대차가 전기 상용차인 ST1을 출시했다. 물류 특화용 일반 카고와 카고 냉동 두 가지를 먼저 판매하고, 추후 샤시캡도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다. 1회 충전 주행거리 317km를 기록하는 등 기존 포터 일렉트릭보다 나아진 실용성과 성능, 상품성을 갖췄다.

▲현대 ST1(사진=현대차)
▲현대 ST1(사진=현대차)

현대차는 24일 ST1을 출시하고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로 불리는 ST1은 포터 일렉트릭, 기아 봉고 3 EV 등과 다르게 세미 보닛 타입으로 운전자 안전성을 강조하는 한편 화물 공간을 폐쇄형으로 만들어 낙하물 사고를 방지했다. 그 모습은 스타리아와 닮았다.

▲현대 ST1(사진=현대차)
▲현대 ST1(사진=현대차)

ST1 카고는 8.3입방미터에 달하는 넓은 적재함을 장착했다. 적재함 안 높이는 1.7m로 화물을 싣는 작업자 키가 크더라도 허리만 살짝 숙이면 될 정도이며, 전장 2.6m와 전폭 1.8m 정도로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적재 높이 495mm, 발판 높이 380mm로 화물을 넣거나 꺼낼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했다. 카고 냉동은 적재 용량 7.2입방미터를 기록한다.

▲현대 ST1 카고, 카고 냉동(사진=현대차)
▲현대 ST1 카고, 카고 냉동(사진=현대차)

카고와 별개로 나오는 카고 냉동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단열재를 적용해 열전도율을 낮추는 등 단열 성능을 개선했다. 또한 적재함 바닥재로 알루미늄을 사용해 부식을 방지하고 운반 시 화물이 움직이지 않을 정도의 마찰력도 갖췄다.

▲현대 ST1 측면 슬라이딩 도어(사진=현대차)
▲현대 ST1 측면 슬라이딩 도어(사진=현대차)

ST1은 실용성도 챙겼다. 화물 공간 측면에는 슬라이딩 도어를 채택하고, 후면은 양쪽으로 열리는 트윈 스윙 도어를 장착했다. 트윈 스윙 도어는 도어 고정 장치를 통해 기본 90도, 최대 258도까지 열고 고정할 수 있는 등 화물 운반 편의성을 향상했다. 또한 실내에도 대용량 센터 콘솔, 크래쉬패드와 1열 상단에 위치한 수납함, 24.8L 용량 프렁크를 더했다.

▲현대 ST1 실내(사진=현대차)
▲현대 ST1 실내(사진=현대차)

실내는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 T맵 오토를 탑재한 10.25인치 내비게이션과 운전석 열선 및 통풍 시트를 갖췄다. 또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 유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추가했다. 운전자 편의성에서 화물차로서는 동급 최고 사양이다. 여기에 앞 유리와 1열 창문을 이중 접합으로 두껍게 장착하는 등 정숙성도 신경 썼다.

▲현대 ST1 후면 트윈 스윙 도어(사진=현대차)
▲현대 ST1 후면 트윈 스윙 도어(사진=현대차)

ST1은 최고출력 218마력, 최대토크 35.7kg.m 성능을 갖춘 싱글 모터로 앞바퀴를 굴린다. 포터 일렉트릭 대비 34마력 높고 4.6kg.m 낮은 수치다. 배터리 용량은 76.1kWh로 포터 일렉트릭 배터리 용량보다 29% 늘어났다. 이를 통해 1회 충전 복합 주행거리 317km(카고 기준, 카고 냉동 298km)를 달성했다. 포터 일렉트릭보다 106km 길어져 장거리 화물 운반에 더 적합해졌다.

▲현대 ST1 샤시캡(사진=현대차)
▲현대 ST1 샤시캡(사진=현대차)

한편, ST1 색상은 외장 크리미 화이트, 내장 블랙 단일 사양이다. 가격은 카고가 ▲스마트 5,980만 원 ▲프리미엄 6,360만 원, 카고 냉동 ▲스마트 6,815만 원 ▲프리미엄 7,195만 원이다. 다양한 특장 탑재가 가능한 샤시캡은 추후 출시할 예정이다.

kdm@autotribu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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