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맞붙는 올인원 로봇청소기…"삼성·LG, 로보락 넘는다"

韓·中 맞붙는 올인원 로봇청소기…"삼성·LG, 로보락 넘는다"

이데일리 2024-05-07 18:05: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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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중국 기업 로보락이 장악한 국내 올인원 로봇청소기 시장에 삼성전자(005930)LG전자(066570)가 출사표를 던지며 한국과 중국간 대결 구도가 펼쳐졌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가 가능한 올인원 제품을 처음 출시했고 LG전자는 상반기 내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선보일 전망이다. 브랜드 신뢰도와 A/S(구매 후 서비스) 등을 고려하면 삼성과 LG가 로보락의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첫 올인원 로봇청소기 신제품을 공개한다. 당초 업계에선 지난달 출시를 예상했으나 제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일정을 다소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가 출원한 상표권 ‘로보킹 AI 올인원’. (사진=특허청)


신제품 출시에 필요한 사전 준비도 진행 중이다. 지난달 초 국립전파연구원에 모델명 B-95AW 로봇청소기 전파인증 적합성 평가를 완료했다. 전자기기 제조사들이 국내에서 방송통신 기자재를 판매하려면 전파법에 따라 전자파 적합인증이나 적합등록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올인원 로봇청소기에 쓸 것으로 추정되는 상표권까지 출원했다. 상표명은 ‘로보킹 AI 올인원’으로 ‘가정용 자율주행 청소용 로봇’, ‘세정제 함유 걸레’, ‘가정용 세정제’ 등이 지정 상품으로 등록돼 있다. 업계에선 전용 세정제를 활용해 로봇청소기의 걸레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삼성스토어 대치점에서 ‘비스포크 AI 스팀’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에 앞서 지난달 초 이미 올인원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을 출시했다. 삼성전자가 올인원 로봇청소기를 내놓은 건 처음이다. 삼성전자 제품은 물걸레가 170rpm(분당 회전속도) 속도로 회전하며, 스팀살균을 적용해 물걸레를 관리한다. 물걸레를 두 차례에 걸쳐 세척한 뒤 건조까지 한다.

두 회사는 국내 올인원 로봇청소기 시장에 이제 막 발을 들이고 있다. 국내 시장은 중국 기업 로보락이 꽉 잡고 있다. 지난해 기준 로보락 점유율은 35.5%로 2년 연속 1위다. 150만원 이상 하이엔드 시장에선 80.5%를 차지하며 독주하고 있다.

로보락 S8 맥스V 울트라. (사진=로보락)


로보락이 입지를 다져놓은 상태이지만 업계 안팎에선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로보락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기업’이란 꼬리표가 달려 있는 로보락과 비교하면 삼성과 LG라는 브랜드 신뢰도에서 상당한 우위가 있다는 평가다. A/S 관리에서도 국내에 본사를 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두 회사 모두 ‘고객 관리’를 강조하며 서비스 역량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심우중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성능에 큰 차이가 없다면 국내 소비자들은 브랜드 신뢰도와 A/S 용이성 등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제품을 높게 평가할 것”이라며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의 점유율이 다소 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소비자 진입장벽이 될 수 있는 가격을 놓고 봐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로보락에 밀리지 않는다. 로보락의 하이엔드 신제품 ‘S8 MaxV 울트라’는 출고가가 184만원이다. 반면 삼성전자는 179만원이다. 삼성 제품이 오히려 더 저렴하다. LG 제품 역시 삼성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올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로보락이 저렴한 모델도 출시하는 등 물량 공세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시장 만큼은 삼성과 LG가 역전을 노릴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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