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쇼핑 문화 어떻게 바꿀까…AI 기업도, 리테일 기업도 AI 에이전트 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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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쇼핑 문화 어떻게 바꿀까…AI 기업도, 리테일 기업도 AI 에이전트 개발 중

AI포스트 2025-05-15 23:11: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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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월마트)
(사진=월마트)

글로벌 인공지능(AI) 스타트업과 대형 리테일 기업들이 쇼핑 전문 AI 에이전트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의 구매 전환을 돕는 데 AI를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언어모델을 개발하는 AI 기업들이 먼저 치고 나가고 있다. 퍼플렉시티가 페이팔(PayPal)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상품 검색과 여행 예약 등 소비 활동을 챗봇 내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오픈AI도 자사 검색엔진 ‘챗GPT 서치’에 쇼핑 기능을 추가했다. 상품을 검색하거나 비교하고, 구매 링크까지 제공하는 기능이다. 매장 직원에게 물어보듯 AI에 상품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 되는 방식이다. 예전 대화 내용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을 추천까지 해준다. 

챗GPT에 도입된 쇼핑 기능. (사진=오픈AI)
챗GPT에 도입된 쇼핑 기능. (사진=오픈AI)

리테일 업계에선 미국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가 가장 적극적으로 AI 기술을 자사 플랫폼에 도입하고 있다. 월마트는 고객이 앱과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체 쇼핑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있다. 쇼핑 AI 에이전트들은 식료품 재주문과 같은 기본적인 반복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딸을 위한 테마 파티를 계획하고 있다"라고 질문을 주면, AI가 이와 관련된 상품들로 장바구니를 채워줄 수 있다는 의미다. 향후 쇼핑을 대행하도록 지시하거나 특정 품목의 최저가를 찾아달라고 지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존도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쇼핑 도우미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이 기능은 아마존의 방대한 온라인 스토어에 추가된 새로운 재고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원하는 새로운 품목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아마존이 도입한 AI 쇼핑 도우미. (사진=아마존)
아마존이 도입한 AI 쇼핑 도우미. (사진=아마존)

새 기능 인터레스트 AI는 사용자가 관심사를 입력하면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을 갖췄다. 관심사, 가격 한도, 선호도를 포함한 쇼핑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AI가 맞춤형 상품을 찾는다. 

예를 들어 '최신 피클볼 장비 및 액세서리', '커피 애호가를 위한 도구' 등을 입력하면 AI가 아마존 스토어를 스캔하고 관심사와 일치하는 관련 제품을 소개했다. 시장 조사 및 컨설팅 회사 가트너의 소매 부문 부사장인 로버트 헤투는 "이러한 변화가 소매업체들이 온라인 광고, 제품 설명, 가격 책정 방식까지 재고하게 만드는 중요한 변화"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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